남도일보 사설-‘지방소멸지역 지원 특별법’ 시급히 제정을

전남도가 29일 서울 한국재정공제회관 대회의실에서 지방소멸위기 대응방안 전문가 토론회를 갖고 ‘지방소멸지역 지원 특별법’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에 들어갔다. 도는 다음달 18일 국회 공청회 등 후속 절차를 추진하고 경북도와 공동으로 오는 9월 말까지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 연구용역을 맡겨 지방소멸위기 지역 지원 특별법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한다. 또 지역 국회의원과 시·도지사협의회 등 지방 4대 협의체와 공조해 정부 및 국회를 대상으로 한 특별법 제정 건의활동을 지속해서 전개할 방침이다.

한국고용정보원에 따르면 지난 5월 기준 전국 228개 시·군·구 중 46%인 105곳이 ‘소멸위험 지역’에 포함됐다. 내년쯤엔 지속 가능한 시·군·구보다 소멸이 우려되는 곳이 더 많을 것으로 보여 지방소멸 위기가 심각한 상황이다. 지방소멸로 표현되는 소멸위험 지역은 지역의 20~39세 여성 인구를 65세 이상 인구로 나눈 값이 0.5 미만인 곳을 말한다. 지방소멸 위기는 수도권으로 인구 유출이 많은 전남이 특히 심각해 22개 시·군 중 82%인 18곳이 해당된다. 또 소멸위험 광역지자체도 지난해 전남에 이어 올해 경북이 추가됐다. 이는 지방소멸이 농촌과 도시의 문제를 떠나 범국가적인 문제로 확대됐음을 의미한다.

이제 좀 더 강한 위기감을 느끼고 지방 회생에 전폭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 우선 지난 20대 국회에서 무산된 ‘고향사랑 기부제(고향세)’를 21대 국회에서 조속히 처리해야 한다. 마침 한병도 의원의 ‘고향사랑 기부금에 관한 법률’ 등 고향세 관련 법안 3건이 발의돼 있다. 또 서삼석 의원은 ‘인구소멸위기지역 지원 특별법 제정안’을 자신의 1호 법안으로 대표발의했으며, 이원택 의원도 ‘지방소멸 위기지역 지원을 위한 특별법’을 대표발의했다. 이들 법안이 21대 국회에서 시급히 논의돼야 한다. 한시가 급해 지체할 시간이 없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