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 “암 무료검진 꼭 받으세요”
올해 짝수년도 출생자 대상

전남 장흥군은 국내 사망원인 1위인 암의 조기 발견 및 치료를 위해 ‘국가암 검진사업’을 추진한다.

올해 국가암 검진 대상자는 짝수년도 출생자로 검진 종류는 ▲위암 (만 40세 이상 남녀) ▲유방암 (만 40세 이상 여성) ▲자궁경부암 (만 20세 이상 여성) ▲대장암 (만 50세 이상 남녀·홀수년도 포함) ▲간암 (만 40세 이상 간암 발생 고위험군) ▲폐암 (만54~74세 남녀 중 하루 한갑 이상 30년 피운 경우) 등이다.

국가암 검진 무료대상자는 의료급여수급권자와 건강보험료 기준 직장가입자 10만원이하, 지역가입자 9만 7천원이하로 검진 후 암 진단을 받을 경우 본인부담금의 최대 200만원까지 3년간 지원된다.

특히 대장암 기본검사는 분변 잠혈검사로, 대변검사를 하지 않고 대장내시경을 받았을 경우에는 암 치료비 지원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분변검사통은 거주지역 보건기관(보건소·보건지소·보건진료소)에 상시 비치하고 있다.

장흥군 소재 검진기관은 4개소(장흥종합병원·장흥우리병원·이상준내과의원·한마음내과의원)이며 전국 지정 검진기관 어디서나 검사가 가능하다.

장흥군보건소 관계자는 “암은 조기에 발견해 치료할 경우 90%이상 완치가 가능하므로 정기적인 검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중·서부취재본부/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