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명분 적절치 않은 의료계 집단행동

의료계가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방침에 반발해 집단행동에 나선다. 대한전공의협의회는 오늘 하루 집단휴진을 한다. 전공협의회는 대학병원 등 상급종합병원에서 수련하는 1만6천여 전공의들이 가입돼 있다. 지역에서도 400여 명의 전공의 중 70% 정도가 휴진에 참여한다고 한다.

전공의들은 수술과 진료를 보조하는 등 병원 업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작지 않다. 특히 응급실 중환자실 분만실 투석실 등 필수 유지업무를 담당하는 전공의까지 파업에 동참키로 해 진료 대란이 예상된다. 병원 측과 보건당국이 대책을 마련했다지만 의료공백이 불가피할 수밖에 없다. 여기에 14일에는 대한의사협회가 총파업을 계획하고 있다. 릴레이 집단행동이 예고된 셈이다.

의료계의 집단행동은 의대 정원 증원, 공공의대 설립 등에 반대해서다. 인프라 구축은 뒤로한 채 정원만 늘리면 결국에는 6년 뒤에는 의사들이 일하는 병원은 없어진다는 게 주 요지다. 온갖 위험을 감수하면서 코로나19극복에 헌신한 대가가 고작 이런 것이냐는 하소연도 나올 법 하다.

그렇더라도 파업은 시기나 명분에서 적절하지 않다. 지금이 어떤 상황인가. 코로나19가 진정세라고 하지만 자고 나면 집단감염이 나올 정도다. 여론조사에서 보듯 의대정원 찬성 의견도 높다. 의료계 집단행동을 바라보는 지역민들은 더욱 착잡하다. ‘이제야 낙후된 의료체계에서 벗어나는구나!’ 하는 기대에 찬물을 끼얹는 행동이기 때문이다.

의료계는 집단 휴진과 파업 계획을 철회해야 한다. 정부와 대화로 정원 확대에 따른 불이익을 최소화할 방안을 찾는 게 더 현명하고, 명분도 있다. 집단행동은 코로나 대처 과정에서 쌓아올린 신뢰와 존경을 스스로 퇴색시킬 뿐이다. 정부도 의료계 목소리에 귀 기울여 의료수가 현실화 등을 통한 우려 해소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