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군민, 수해 피해 직접 조사 나선다
“정부 피해 축소 조사로 당사자 두 번 울려”
대책위, 손해사정인 등과 직접 조사 방침
 

/섬진강 수해 참사 피해자 구례군비상대책위원회 제공

기록적인 폭우로 막대한 수해를 입은 구례군민이 정부의 피해조사에 대해 불신을 드러내며 조사에 직접 나서기로 햇다.

섬진강 수해 참사 피해자 구례군비상대책위원회, 섬진강 수해 극복을 위한 구례대책위원회 등은 지난 22일 구례5일시장 내 상인회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은 갖고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회견문을 통해 “이번 수해는 집중호우로 인한 자연 재해가 아닌 수자원공사를 비롯한 정부기관의 위기관리 부실이 부른 명백한 인재임이 드러났다”며 “이로 인해 구례 군민이 입은 잠정 피해 규모만 1천800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대형 참사 피해에도 불구하고 피해 당사자들에게 주어지는 정부 보상은 일상으로 복귀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라며 “정부가 최근 실시한 피해조사는 보상 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러울 정도로 일정에 쫓긴 형식적 조사에 불과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마저도 이런저런 보상 기준과 규정을 들어 축소하려고 해 당사자들을 두 번 울리고 있다”고 울분을 토했다.

이에 따라 “피해 당사자들은 이번 수해가 정부 기관의 과실에 따른 명백한 인재임을 인정하고 실질적 도움이 되는 국가 차원의 배상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피해 당사자들은 더 이상 정부에 맡기기보다 정확한 조사를 위해 손해사정인 등 전문가와 함께 직접 피해 조사에 나서고자 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조사를 통해 피해 물품 어느 것 하나라도 그리고 단 한 사람이라도 억울하게 소외되거나 제외되지 않도록 정확히 조사해 보상에 반영토록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정부의 부실한 댐 관리로 최악의 물난리를 겪은 구례군민들은 오늘도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한 복구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며 “코로나19 확산과 폭염이라는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각지에서 달려온 자원봉사자들도 연일 복구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며 감사의 마음을 표했다. 동부취재본부/최연수 기자 karma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