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빛가람혁신도시 현안 해결이 먼저”
광전노협, 2차 기관 이전 혈안 광주시·전남도 비난 성명 발표
“1차 이전 평가 반성 없다”주장 …정주여건 개선 없을 땐 비협조

광전노협은 지난해 빛가람혁신도시 한국인터넷진흥원 앞 광장에서 주민 3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노조 대표자 기자회견을 열고 ‘SRF 반대 투쟁 계획 선언문’을 발표했다. /광전노협 제공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가 최근 정부의 혁신도시 시즌 2 정책에 따른 2차 공공기관 이전과 관련, 기관 유치 추진을 본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 노동조합 협의회(이하 광전노협)가 이를 공개 비난하고 나서 파장이 일고 있다. 그러면서 지역발전은 뒷전인 채 오로지 공공기관 유치에만 혈안이 돼 있다는 따끔한 지적도 함께 내놨다.

광전노협은 25일 오전 성명을 내고 “광주시와 전남도는 현재 나주에 조성된 빛가람혁신도시 내 산적한 문제들부터 해결 한 후 2차 공공기관 이전을 추진하라”고 주장했다. 광주시와 전남도가 1차 이전에 대한 제대로 된 평가와 반성 없이 2차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며 주장의 배경도 설명했다.

광전노협은 “현재 두 광역지자체가 1차 이전 당시의 상생 정신을 위배 한 채 각자 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것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추구했던 광주와 전남의 상생과 발전, 그리고 1차 이전 당시 이전 기관 노동조합의 협력 정신을 정면으로 위배한 것”이라며 “더군다나 광주시와 전남도는 혁신도시 조성 이후 이주한 이전 기관 직원들의 삶을 살피는 것 보다 혁신도시에서 나오는 세수와 기업의 유치에만 관심을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1차 이전에서의 문제점들에 대한 개선 및 변화가 없을 경우 2차 이전시 협조하지 않겠다는 뜻도 밝혔다.

광전노협은 “빛가람 혁신도시의 정주 여건이 현재(영유아 시설 태부족·학교 및 대중교통 불편 등)와 같고, 기관의 경쟁력도 계속 하락한다면 2차 이전을 찬성하지 않을 것이다”며 “1차 이전의 실패를 경험했기 때문에 노동조합들이 1차 때와 달리 2차 때에는 결코 협조적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광전노협은 “혁신도시 문제는 광주·전남만의 문제가 아니다”며 “전국 10개 혁신도시가 가지고 있는 문제이므로 국회 토론회를 조속히 개최해 기존 혁신도시의 정주여건 문제와 2차 공공기관 이전 문제를 공론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광전노협은 현재 나주빛가람혁신도시 내 쓰레기 연료 사용 반대 등 환경문제와 교통문제와 같은 지역 현안에 적극 개입하고 있는 만큼 지역 내 2차 이전의 새로운 변수로 떠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중·서부취재본부/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