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 ‘25대 전략사업’추진 미래 꿈꾼다
문화·관광·스포츠 연계 개발 ‘계획’
소득향상·일자리 창출로 경제 활성화

정종순 장흥군수가 지역 전략사업의 첫번째인 대한체육회 체육인교육센터 건립을 앞두고 현장 실사에 나섰다. /장흥군 제공

전남 장흥군은 민선7기 지역발전을 이끌어갈 25대 전략사업을 선정하고 이를 본격 추진한다. 스포츠, 문림의향, 안전, 친환경을 중심으로 한 ‘4(four)메카 장흥’ 만들기를 위한 초석을 다진다는 구상이다.

26일 장흥군에 따르면 ‘군민이 행복한 장흥’을 실현하기 위한 큰 그림으로, 이를 더욱 구체화한 것이 25대 전략사업이다. 25대 전략사업의 첫 번째는 전국적인 스포츠 인프라 구축을 위한 ‘대한체육회 체육인 교육센터 건립’이다.

군은 지난 2월 열린 대한체육회 제3차 이사회에서 체육인 교육센터 건립 대상지로 최종 선정됐다. 체육인교육센터는 올해부터 2024년까지 5년간 국비 약 370억 원을 들여 부지면적 16만㎡, 건축 규모 2만5천㎡ 규모로 들어선다. 교육시설, 편의시설, 다목적체육관, 체력단련실, 운동장 등의 실내·외 체육시설이 갖춰질 예정이다.

군은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문화·관광·스포츠 연계 거점을 개발해 지역경제 발전을 앞당길 방침이다.

전남소방본부와 연계한 ‘블루 종합안전테마파크’ 조성도 25대 전략사업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광역 시·도 단위로 설치되는 소방안전체험관을 건립하는 사업으로, 체험관이 들어서면 연간 10만명이 장흥군을 찾을 것으로 전망된다.

전남소방본부가 들어서면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한 군은 올해부터 전남소방안전체험관 유치활동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계획이다.

해동사 성역화를 중심으로 한 국가위인공원 조성도 추진한다. 문림의향 장흥의 역사·위인을 재조명해 새로운 역사관광자원을 개발하려는 노력으로, 시대적 위인들과 장흥 항일역사 연관성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국가위인공원에 담아낼 계획이다.

이밖에도 수문~녹동 간 연륙·연도교 건설, 정남진 해안관광도로 개설, 어촌뉴딜 300사업 등 남해안에 접한 지리적 이점을 살려 전략사업을 선정했다.

정종순 장흥군수는 “25대 전략사업이 가시화 되면 군민 소득향상은 물론, 양질의 일자리가 늘어날 것이다”며 “지역발전 전략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탄탄한 미래 성장동력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중·서부취재본부/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