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긴밀한 협의” 민주당과 원팀 정신 강조

문 대통령, 민주당 새지도부와 국정 현안 논의
“당정 긴밀한 협의” 민주당과 원팀 정신 강조
이낙역 “운명공동체”…여야 대표간 회동 제안
 

민주당 지도부와 간담회서 발언하는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이낙연 대표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를 청와대로 초청해 주요 국정 현안을 논의했다.

간담회에는 이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박광온 사무총장, 한정애 정책위의장, 청와대에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서훈 국가안보실장, 최재성 정무수석 등이 자리했다.

문 대통령과 민주당 지도부는 간담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 방안, 정기국회에서 주요 국정과제를 실현하기 위한 입법 및 예산안 처리 등에 대해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지금 당정 간 여러 가지 관계는 거의 환상적이라고 할 만큼 저는 아주 좋은 관계라고 생각을 한다. 그동안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으면서 국난극복 대책을 함께 마련해 왔고, 내일 비상경제회의에서 확정이 될 4차 추경안, 긴급재난 지원방안,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한국을 선도 국가로 발전시켜나가기 위한 한국판 뉴딜 정책의 마련에 이르기까지 당정이 아주 긴밀하게 협의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을 찾아주셨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앞으로도 국난극복에 있어서 문재인 정부가 바로 민주당 정부다라는 당정이 하나가 되는 마음으로 임해 나간다면 국민들에게 더 큰 희망이 되고 또 국난극복의 가장 빠른 지름길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7일 여야 간 합의로 가족돌봄휴가 연장법이 의결이 되었는데, 저는 그 모습을 보면서 정말 기뻤다”면서 “대표님께서 제안하셨던 정책 협치의 아주 좋은 모델이었다고 생각한다. 이것을 계기로 해서 정부와 국회 간 또 여야 간, 여야정 간 협치가 더욱 발전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제가 여러 차례 전당대회 과정에서 국민들 앞에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당정청은 운명공동체이고, 당은 그 축의 하나다. 그 책임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 대표는 이어 “국난극복을 위해서 이번 정기국회에서 당이 할 일이 대단히 많다. 우선은 코로나를 빨리 극복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민생을 안정시키는 것, 경제 위축을 완화하는 것, 그러면서 미래를 준비하고 공수처를 포함한 개혁입법을 완수하는 것은 이번 회기 내에 꼭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국난 앞에서 국민들이 신음하고 계시는데 정치권이 연대와 협력의 모범을 보이는 것이 국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생각하고, 앞으로도 그렇게(협치)하겠다”면서 “여야 대표 간 회동 또는 일대일 회담을 추진해 주셨으면 좋겠다. 당장 큰 성과가 나올지는 모르지만 그러나 분위기라도 잡아가면서 원칙적인 합의라도 할까 하고 준비를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 /장여진 기자 jyj@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