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립극단대책위 출범 “책임자 처벌”

시민사회단체, 피해자들과 연대

광주 문화·시민단체들이 인격모독과 성희롱 등 피해를 호소한 광주시립극단의 인권침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책임자 처벌과 광주시의 사과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광주시립극단 부조리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위원회(대책위)는 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극단연인·지역문화정책네트워크·광주여성민우회·광주민예총·진보연대 등으로 구성됐다.

대책위는 9일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인권 유린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진상규명과 가해자 징계, 극단 운영 정상화를 촉구하기 위해 대책위를 출범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시립극단 측이 오디션을 통해 작품별로 비상근 단원을 선발하는 ‘작품별 단원제’로 인해 소수의 상근 직원에게 권력이 집중되고 폭력적인 위계 구조가 만들어졌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시립극단은 해체 24년만인 지난 2012년에 재창단됐으며 예술감독과 극단 사무실의 최소 상근 단원들을 제외하고 프리랜서 예술인들을 선발하고 고용하는 ‘작품별 단원제’를 도입했다”며 “이는 극단 상근 단원들의 권력집중과 폭력적인 위계구조를 양산하는 계기로 악용됐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객원 단원들이 피해를 호소한 지 한 달이 되어가는 지금도 시립극단 측의 어떤 사과도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오히려 피해 당사자들에 대한 2차 가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시립극단은 광주시립예술단 설치 조례를 근거로 광주시가 운영하는 공공기관이고 시민들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곳인 만큼, 안정적이고 안전한 일터로서 존재해야 한다”며 “광주시 감사위원회는 시립극단 상임단원의 상습적인 폭언과 인격모독, 불공정 계약 종용, 부당한 업무지시, 무대감독의 상습적인 성희롱, 안전대책 미비로 인해 연습과정에서 발생한 산업재해에 대해 철저한 진상조사를 실시하고 가해자를 엄중히 징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정희윤 기자 star@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