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통신비 2만원 지원 격돌

국회 22일 4차 추경 본회의 처리 ‘촉각’
여야, 통신비 2만원 지원 격돌
회의적…막판 합의 가능성도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18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제안설명을 하고 있다. /국회공동취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이 22일 처리될 지 주목된다. 통신비 2만원 지원 및 전국민 독감 백신 무료 접종을 둘러싸고 여야가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어 일부에서는 회의적 시선도 나온다.

여야는 22일 본회의를 열고 7조8천억원 규모의 4차 추경안을 통과시켜 추석 전 맞춤형 긴급재난지원금이 신속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합의한 바 있다.

이에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21일 오전 8시 조정소위를 열고 세부 심사를 진행한 뒤 22일 전체회의를 열고 추경안을 의결할 계획이다.

민주당은 추석 전에 재난지원금 집행을 시작하려면 추경안이 신속히 처리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힘 등 야권이 요구하고 있는 통신비 지원을 원안대로 추진한다는 방침이어서 본회의 처리를 낙관하기 어렵다.

국민의힘은 통신비 지원을 삭감하고 백신 무료접종 시행을 포함한 기존 입장 고수 방침을 분명히 했다. 여기에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대상과 특별아동돌봄 지원 대상의 확대 필요성도 내세우고 있다.

국민의힘 배준영 대변인은 이날 오전 논평을 통해 “정부여당은 빚을 내서 생산하는 통신비 2만원이라는 사탕을 억지로 손에 쥐어주며 생색내려 한다”며 “‘이 돈이 니꺼냐’하는 말이 나오는 까닭”이라고 지적했다.

여야 원내지도부는 일단 예결위 간사들에게 협상을 일임한 상태지만, 쟁점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할 경우 원내대표간 결단이 필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추경안 처리가 지연될 경우 여론의 비판이 불가피한 만큼 여야가 막판 절충안을 마련할 가능성도 높다. 서울/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