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실·박미정·송형일·이정환 의원, 의회서 타당성 용역 발주 ‘이례적’

광주교통공단 설립 추진, 시의회 나섰다
김학실·박미정·송형일·이정환 의원, 의회서 타당성 용역 발주 ‘이례적’
“광주 대중교통수단 통합 관리 필요”
 

광주광역시의회가 광주 교통 ‘컨트롤타워’ 가 시급하다는 데 뜻을 모아 교통공단 설립에 발벗고 나섰다.

공단 설립 ‘동력’이 될 타당성 용역을 자체 발주하고 오는 10월 관련 기관 통폐합 등 효율적 방안에 대한 구체적 논의에 나설 예정이어서 그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21일 광주시의회에 따르면 김학실·박미정·송형일·이정환 의원 등 4명은 지난 달 광주교통공사 설립 타당성 검토 용역을 발주했다.

용역 수행기관은 전남대 산학협력단으로 사업비는 2천만원이다.

의원들은 광주 교통 ‘컨트롤타워’ 설립을 통해 기관의 효율적 운영과 교통서비스 개선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모아 연구비 500만원을 각각 각출했다.

산하기관 설립을 위해 광주시가 아닌, 시의원들이 자발적으로 용역을 발주하는 건 상당히 이례적이라는 게 안팎의 평가다.

연구용역 과업은 광주교통기관 현황과 문제점 분석, 교통공사 설립 타 시·도 사례 및 법적 검토, 설립형태와 조직에 대한 검토, 파급효과 분석, 재원마련 방안 검토 등이다.

과업기간은 3개월이다. 이들은 10월 말께 용역 결과가 나오면 구체적인 논의와 공론화 과정 등을 거쳐 공사 설립 당위성을 광주시에 피력할 방침이다.

올해 시내버스 재정지원금이 첫 1천억원을 돌파한 데다 도시철도 2호선이 2023년부터 개통되는 점, 교통 관련 산하기관이 산발적으로 나눠져 있어 효율적 교통 체계 구축 등이 요원한만큼 대중교통 통합시스템을 일원화해 재정 운용 감소, 시민 불편 해소, 행정의 불필요한 중복성을 개선하자는 게 의원들의 생각이다.

광주 미래 100년을 담보할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교통 정책 연구 등도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용역 결과에 따라 광주시 교통 관련 산하기관인 도시철도공사, 교통정보센터, 교통문화연수원,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의 통폐합 여부도 수면 위로 떠오를 것으로 보여 관심이 모아진다.

앞서 지난 6월 김학실 의원은 제290회 1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시정질문을 통해 “교통 관련 기관과 업무가 다원화돼 있는 반면 운영·관리의 주체는 분산돼 업무 효율성이 떨어지고 비효율적인 재정운용 등의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며 광주교통공사 설립을 공개적으로 제안한 바 있다.

김 의원은 “광주교통공사 설립은 대중교통수단의 통합관리와 더불어 광주·전남의 광역교통 전담, 신교통수단(BRT) 운영, 교통 관련 교육과 연구 등 전반을 아우르는 행정체계를 갖추는 것이다”며 “이를 통해 중복인력을 조정해 경비를 절감하고 교통업무의 신속한 처리로 시민 수요에 즉각 대응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이정환 시의회 산건위원장은 “광주 대중교통 체계의 전반적 문제를 살펴보고 합리적 개선을 해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 해 이번 용역을 발주하게 됐다”며 “용역 결과가 나오는대로 의원들간 심도 깊은 논의를 이어가 효율적 교통체계 마련을 위한 가장 적절한 방안을 도출해낼 방침”이라고 말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