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장기화 ‘아동학대’ 사각지대 살펴야

이재복(고흥경찰서 대서파출소)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원격수업 . 재택근무 등으로 부모와 아이가 가정에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아동학대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으로 경찰 . 아동보호전문기관 . 지자체 등 관련기관의 대면 지원이나 관리가 사실상 중단돼 아동학대 예방에 사각지대가 발생 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최근 충남 천안에서 9살 의붓아들을 여행용 가방에 가둬 숨지게 한 사건이 발생하고, 경남 창녕에서도 친모와 학대에 못 이겨 도망쳐 나온 9살 아동이 주민에게 발견되는 등 끔찍한 아동학대 범죄가 잇따르고 있어 꼼꼼한 관리 체계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더욱이 코로나19 여파로 부모와 아이가 한 공간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졌고, 코로나19에 따른 경제난이나 실직 등을 이유로 감정적 . 신체적 . 복합적 학대 등도 암암리에 이뤄지고 있는 등 신고되지 않은 아동학대는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아동학대가 발생하면 경찰이 제일 먼저 현장 점검을 한 후 재발방지와 사후 관리 차원에서 아동보호전문기관측 조사 요원과 동행해 피해 정도, 가정환경에 따라 아동과 가해 부모의 분리조치 등을 취하게 된다. 이후 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사후 관리를 위해 아동에 대한 상담 등이 이뤄진다.

하지만 현재 진행되는 비대면 관리 방식은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무엇보다 화상통화 영상으로는 아동학대 흔적인 상흔 확인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데다 부모와 동의하에 통화가 이뤄지는 만큼 아동이 위험한 상황에 처해 있어도 대처가 미흡할 수 있다. 이에 전문가들은 코로나 시기에 맞춰보다 촘촘한 비대면 관리체계 구축과 사회구성원 전체의 면밀한 보호와 관찰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