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격리지침 위반 부산 확진자 책임 물어야

부산에서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한 60대 남성이 자가격리 지침을 어기고 순천의 한 장례식장을 다녀간 후 확진 판정을 받은 것으로 뒤늦게 드러나 집단 감염 우려로 지역사회에서 비상이 걸렸다.

이 남성은 부산에서 지난 6일 확진자와 접촉한 사실이 확인돼 17일 오후 10시께 부산 북구보건소로부터 자가격리 대상자 통지를 받았다.

당시 그는 이미 전날 버스를 타고 부산을 떠나 순천 친척집에 있었고 즉각 자가격리에 들어가야 했다. 하지만 이 남성은 기족 장례를 위해 친척집에 이어 17일 오후 1시부터 19일 오전 9시30분까지 사흘간 순천의 한 장례식장에 머물렀다.

이후 친척 자가용을 이용해 부산 자택으로 간 후 20일 부산 북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았고 다음 날 확진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 남성이 순천의 친척들에게 확진 사실을 알리면서 순천보건소에서도 자가격리 대상이 지역을 다녀간 사실을 알게 됐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60대 남성의 자가격리 지침 위반은 물론 부산 북구청의 부실논란이 제기됐다.

해당 구청은 17일 자가격리 통보 과정에서 이 남성이 순천에 있는 사실을 확인하고도 이를 순천시에 알리지 않아 시민 170명 이상이 감염위험에 노출됐다는 사실이다. 게다가 하루 두 차례 모니터링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와 지자체는 감염 확산 차단을 위해 추석에 고향 방문조차 말리고 있는 실정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어쩌구니 없는 일이 아닐 수 없다.

견고한 둑도 무너지는 것은 작은 구멍에서 시작된다.

전남도는 향후 재발방지를 위해 격리 지침을 어긴 이 남성의 고발과 함께 구상권 청구를 검토하고 경위를 따져 해당 지자체의 관리부실에 대한 책임도 반드시 묻기 바란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