댐 방류 수해 피해 주민들 힘 모아

환경부 댐관리조사위 무효화 등 공동 대응키로

댐 과다 방류로 수해를 당한 섬진강댐, 용담댐, 합천댐 하류 지역 주민들이 대표들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전남, 전북, 충남, 충북, 경남 피해지역 대표 26명은 지난 22일 구례 섬진강유역수해피해대책위원회 사무실에서 만나 ‘섬진강댐·용담댐·합천댐 수해 피해배상 범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이날 회의를 통해 범대위는 환경부에서 구성한 댐관리조사위원회는 인정하지 못하며 원천 무효로 하기로 했다.

또한 국무총리실 직속 댐관리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피해지역 민간대표가 50%참여하는 대책위를 구성할 것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한 요구안을 작성 오는 26일 국무총리의 지역방문시 면담을 요청하고 남원에서 전달한다는 방침이다.

댐관리조사위원회 구성과 동시에 대책위와의 긴밀한 소통창구를 마련하는 한편, 3개댐 수해피해의 원인 규명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서명운동을 전개 후 공문으로 국회 및 정당에 전달하기로 했다.

구례 피해대책위 관계자는 “수해 직접 가해자인 환경부의 조사 결과를 어떻게 신뢰할 수 있겠느냐”며 “당연히 주민이 참여하는 조사위를 꾸려야 하며 앞으로 피해 지역 주민들과 힘을 모아 피해보상과 원인규명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동부취재본부/최연수 기자 karma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