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성 있는 시·도 통합 논의 바란다

추석 연휴가 끝나면 광주·전남 통합 문제가 수면위로 급부상 할 전망이다. 이 문제를 처음 제기했던 이용섭 광주시장은 행정통합단을 발족시키면서 잰 걸음을 재촉하고 있지만 김영록 전남지사는 여전히 신중모드로 일관하고 있다. 그렇다고 김영록 지사가 통합문제에 대해 소극적인 행보를 취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김 지사는 단순한 통합이 아닌 연방제에 준한 자치권을 부여받은 광역통합에 소신을 갖고 있다는 후문이다.

지난 보름간의 지역 내 여론을 종합하면, 큰 틀에서는 찬성인 반면 세부적인 측면에는 시·도간 입장 차이는 분명하다. 김 지사는 지난 24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추석 연휴 뒤 광주시장을 만나겠다”는 뜻을 밝혔다. 양 측간의 공론화가 이뤄진 셈이다.

광주시는 지난 25일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총 15명으로 구성된 ‘광주·전남 통합준비단’을 출범시켰다. 통합에 대한 로드맵을 수립하고 연구용역도 추진할 계획이다. 전남도 역시 아직 구체적인 발표는 없지만 김 지사의 연방제에 준한 통합 원칙을 토대로 내부 조율에 착수했다.

시·도 통합을 반대하는 시·도민은 단 한명도 없다. 하지만 그동안 정치권에서 빚어졌던 이해관계에 따른 소모적인 논쟁거리는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여전히 남아있다. 그동안 광주·전남은 역사·경제·사회·문화적으로 한 뿌리이며 운명공동체라는 인식을 갖고 상생을 강조해 왔다. 그럼에도 결정적인 순간에는 화합보다는 등을 돌리는 사례가 비일비재했다.

이번 통합 제의에도 일부에서 제기하는 ‘뜬금없다’는 표현이 이런 연유에서 비롯됐음을 깨달아야 한다. 광주·전남은 공동으로 풀어야 할 현안이 많다. 자칫 통합 논의로 인해 당장 풀어야 할 현안이 뒷전으로 밀리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이 때문이다. 시·도 통합논의가 꼬여있는 현안문제까지 한꺼번에 풀리는 계기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