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남구 공무원노조, 악성·고질민원 적극 대응 촉구

“원칙 세우고 단호하게 대응해야”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광주지역본부 남구지부가 남구청장을 비롯한 구 간부들에게 악성·고질민원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5일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광주지역본부 남구지부(노동조합)은 성명을 내고 “간부공무원들은 악성·고질민원이 발생하면 적극 대응해 부하 직원을 보호하고 원칙과 소신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주는 것이 의무고 책임”이라며 “일부 간부공무원들은 아직도 낡은 사고를 버리지 못하고 예전의 안일한 방식으로 악성·고질민원을 대응함으로써 하위직 직원들에게 고통을 떠넘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악성·고질민원은 대응 매뉴얼 시행, 인식 변화 정기교육 실시 등 여러 방책 마련에 이어 이에 대한 재판도 진행 중이지만 줄지 않고 오히려 더 극성을 부리고 있다”며 “주된 원인은 권한과 책임이 크고 결정권이 있는 구청장 이하 간부들의 인식과 태도에 있다”고 꼬집었다.

특히 최근 송암공원 민간공원 특례사업 관련 보상협의회 추진과정을 예로 들며 “저자세로 일관해 부당한 요구를 모두 수용하는 무기력한 모습을 보여 특정 민원인들은 또다시 토지소유주 위원 추가 확대를 요구하는 한편, 보상협의회 운영권 이관, 사전 룰미팅 개최 등 무리한 요구를 지속했고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급기야 주민소환청구를 한 것이다”며 구청장과 간부공무원들의 안일한 대응을 지적했다.

노동조합은 “정당성과 명분이 결여된 주민소환청구가 무엇이 두려워 구정이 이지경이 되었는가? 22만 남구민의 삶을 책임져야 할 구정이 어떻게 이토록 농락당할 수 있는지 참담한 심정이다”며

“악성·고질민원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일할 수 있는 공직사회를 만들기 위해 ‘구청장의 악성·고질민원에 대한 원칙 마련과 단호한 대응’, ‘이관된 보상협의회 운영권 회수 중단’, ‘구청장과 간부공무원의 주민소환청구 민원인과의 모든 접촉 중단’”을 요구했다.

끝으로 이들은 해당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시 조직의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끝까지 투쟁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김재환 기자 kj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