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해상풍력발전, 주민과 소통시스템 구축을

전남도가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3020계획’에 발맞춰 해상풍력을 주력 산업으로 키우기 위해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3020계획은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늘리겠다는 정부의 에너지 정책으로 모형은 태양광과 풍력이다. 따라서 전남형 상생 일자리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신안 8.2GW 해상풍력발전단지는 전남도정의 비전인 ‘블루 이코노미’ 6대 프로젝트 중 ‘블루 에너지’를 실현할 핵심 과제다.

신안 8.2GW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은 올해부터 2030년까지 48조 5천억 원을 투자해 450개의 기업을 육성, 일자리 12만개를 만든다고 한다. 해상풍력 제조업체 유치와 전남도내 해상풍력 연관기업 발굴 육성을 통한 해상풍력 산업생태계 조성으로 지역 경제에도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영광군도 최근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2020년도 해상풍력 적합입지 발굴 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한다. 군은 선정된 최적 입지에 공공이 주도하고 주민이 직접 사업에 참여하는 대규모 공공주도 해상풍력발전단지를 개발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을 통해 그린뉴딜을 실현할 계획이다.

정부가 미래 국가 전력수급체계를 원자력·화력에서 신재생에너지로 급전환하면서 해상풍력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특히 해상풍력은 육상풍력보다 환경파괴가 상대적으로 덜할 수 있어 더욱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하지만 그동안 해상풍력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은 지역주민과의 마찰이나 반대로 사업이 좌초된 사례가 많았다. 따라서 전남도와 각 기초자치단체는 해상풍력발전단지 등 신재생에너지융복합단지 조성을 전남 주력산업으로 만들기 위해 지역 풍력기업체·주민 등과 소통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선행해야 한다. 주민참여형 모델로 해상풍력발전단지 반대의견을 미리 해소시키는 노력도 중요하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