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비리직원 퇴직금 35억원 지급 ‘들통’

최근 3년간 비리 해임 임직원 26명 달해

‘태양광 비리’드러난 직원도 포함 논란

한국전력 본사 전경.
한국전력이 금품향응 수수 등 비리가 적발돼 해임된 임직원들에게 별도 감액 없이 퇴직금을 지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이주환 국민의힘 의원은15일 한국전력에서 제출받아 분석한 ‘금품 및 향응수수 해임자 퇴직금 정산 현황’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26명의 한전 임직원이 해임됐는데 이들에게 지급된 퇴직금 규모가 총 35억원에 달했다.

규정상 한전 소속 직원일 경우 태양광 발전사업을 관여하거나 직접 참여할 수 없다, 하지만 차명으로 분양받아 이를 보유하고, 발전소를 짓는 과정에서 공사대금을 후려치는 방법으로 뇌물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는 5명에게도 퇴직금이 지급됐다.

한전은 징계처분 시 성과연봉 감액 또는 급여가 지급되지 않는 등 실질적으로 평균임금이 감소해 퇴직금이 감액되며, 별도 퇴직금 감액 기준은 없다고 밝혔다. 한전의 퇴직금 시점은 해임 후 14일 이내이다.

이 의원은 “현행 근로기준법상 퇴직금(1년당 1개월분)은 퇴직 전 3개월 간 평균임금을 기준으로 산정하도록 하기 때문에 임의로 퇴직금 감액은 불가하다”며 “산정된 퇴직금보다 적게 지급 할 경우 법 위반이므로 퇴직금 금액 자체를 감액하기 위해선 법 개정이 선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무를 수행하는 공공기관의 임직원들이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비위 행위를 저지르고도 별도의 감액 없이 퇴직금을 전부 받아가는 것은 반드시 개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중·서부취재본부/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