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신도심 오룡지구 입주민 ‘속앓이’
본보 대책없는 무분별한 개발 지적
이번엔 대규모 아파트 부실시공까지

A아파트 경우 절반가까이 하자 발생
집값 하락 불가피…입주민 ‘냉가슴’

‘맞춤 테마형 도시, 걷고 싶은 도시’를 콘셉트로 신도심 개발이 진행 중인 전남 무안군 남악신도시 오룡지구 일대에 지어진 일부 아파트에서 대규모 하자가 발생하면서 집단 민원이 발생하고 있다. 사진은 오룡지구 일대 항공사진./남도일보 DB

‘맞춤 테마형 도시, 걷고 싶은 도시’를 콘셉트로 신도심 개발이 진행 중인 전남 무안군 남악신도시 오룡지구. 남도일보는 오룡지구를 중심으로 대책없이 무분별하게 진행하고 있는 ‘전남 신도심의 허와 실’에 대해 연속으로 보도<3월26일·3월31일·4월2일·4월10일자 24면>하고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전남도와 전남개발공사는 본보의 지적에 따라 오룡지구 활성화를 위한 대책을 수립하고 입주민을 대상으로 불편사항을 개선하는데 노력했다. 하지만 야심차게 준비한 이 모든 계획은 수포로 돌아갈 위기에 처해 있다.

이 일대에는 수요자가 없어 분양가보다도 내려 속칭 ‘마이너스 피’로 전락하면서 입주민들의 피해가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아파트 단지에서 대규모의 하자가 발생해 집단 민원이 발생하고 있는 상태다.

단순히 한 두 곳이 아닌 수 백여건의 민원이 발생했다. 아파트 가격이 내릴까봐 노심초사한 입주민까지 합치면 피해규모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여 대책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 구멍 숭숭…“엎친데 덮쳤다”

“집값이 문제입니까. 이제 갓 지은 아파트가 벌써부터 물이 새고, 곰팡이에 문이 제대로 열리지도 않은 곳이 수두룩합니다.”

오룡지구는 전남개발공사가 무안군 일로읍 망월리 일대 276만7천㎡의 개발면적에 2만 4천 670명이 거주가 가능한 대형 프로젝트다. 현재 이 일대에는 아파트가 곳곳에 들어서면서 입주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인구는 감소세고 공공기관 이전도 끝났는데, 대책없는 대규모 개발이 제대로 될 지 우려스러웠지만, 교육특화 지구인 오룡지구에 들어선 대규모 단지인 만큼, 입주민들은 희망의 끈을 놓지 않았다.

하지만 또 다른 문제가 터져 나왔다. 아파트에 하자가 있어도 집값이 떨어질까 쉬쉬하는 게 대부분의 입주민들의 모습이지만, 최근에는 오히려 적극적으로 외부에 알리고 있다.

A아파트의 경우 지난 7월 입주가 시작되자마자 수 백여 세대에서 하자 문제를 호소하고 나섰다. 현재 이 아파트는 1천500여 세대 중 절반 가까운 700여 세대가 물이 세고 벽에 구멍이 나는 등의 문제로 민원을 접수하고 시공사와 갈등 중인 상황이다.

이들은 천장과 벽에서 물이 새고, 곰팡이가 생겼다는 주장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물에 젖은 벽지를 걷어내보니 벽지 안쪽으로 빈 틈이 있었으며, 속이 텅 빈 곳 위에 벽지만 덮어놓은 곳도 있다고 호소했다. 특히 전체 세대 중 60%만이 입주를 완료한 상태지만, 입주민들은 이미 하락하고 있는 집값이, ‘엎친데 덮친 격’으로 더욱 하락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현재 해당 건설사에는 보수공사 외에도 하자로 인한 피해보상과 보수공사 완료 시기 및 하자 재발생 시 추가 보상 등과 관련해서는 입주민들과 계속 협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입주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아파트에서, 절반에 가까운 ’하자 민원’이 발생한 만큼 앞으로 사태는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 품질검수 강화해야

이러한 사태가 발생하자, 전남도의회에서는 전남도의 행정에 질타를 하고 나섰다. 최근 5년 동안 전남 도내 30세대 이상 아파트의 사업계획승인을 받은 아파트 단지 수는 132개소인데 반해 전남도가 운영 중인 공동주택 품질검수를 받은 아파트는 28%인 37건에 그쳐 공동주택 품질검수단의 인력과 예산을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조옥현 전남도의원(목포2)는 도내 건설 중인 공동주택에 대해 전문가들이 입주 전 현장 점검으로 입주민의 권익을 보호하는 전남도 공동주택 품질검수단 운영의 문제점을 점검하고 대책을 제시했다.

지난 2018년 기준 도내 총 주택 수는 77만호로 이중 공동주택 수는 33만호이며 아파트 등 도민의 공동주택 거주비율은 43%로 그 비율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전남도는 2014년 제정 된 ‘전라남도 공동주택 품질검수단 설치 및 운영 조례’에 3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과 30세대 이상의 주상복합 건물에 대해 검수범위로 규정하고 공동주택 품질검수단 제도를 운영해 오고 있다.

전남도가 제출한 공동주택 품질검수 최근 5년 간 자료에 따르면 목포 2건, 여수 6건, 순천 6건, 나주 9건, 광양 5건, 화순 1건, 영암 1건, 무안 7건으로 총 37건에 불과하고 공동주택 건설 승인 건이 없는 담양·함평·신안군을 제외한 11개 군은 한 번도 검수를 안 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현재 집단 민원이 제기된 요룡지구 아파트의 경우 전라남도 공동주택 품질검수을 받아 건축 및 안전 등 분야별 93건의 지적과 조치사항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대책이 수립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조옥현 도의원은 “도의 인구가 계속 줄어드는 상황에서 전남의 공동주택은 안전하고 품질이 높다는 믿음을 줄 때 정주여건 개선으로 이어져 인구유입의 한 요소 일 수 있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내년 1월 24일 시행되는 주택법 개정으로 공동주택 품질검수제도가 전국으로 확대되는 만큼 현재 1명이 담당하고 있는 행정인력을 늘리고, 품질검수단 인원도 조례에서 최대 70명까지 구성할 수 있는 만큼 선제적으로 대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중·서부취재본부/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