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전남도 내년 국비 확보 총력, 바람직하다

전남도가 ‘블루 이코노미 비전’을 체계화해 한국판 뉴딜을 선도하는 지역 주도의 국가 성장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내년도 국비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한다. 사실 전남도는 현재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올해 6조7천261억 원보다 4천521억 원 늘어난 7조1천782억 원을 확보한 상태다. 특히 전남도 핵심시책인 블루 이코노미에 국비 1조1천704억 원이 반영됐으며, 블루 이코노미 핵심분야인 전남형 뉴딜사업은 1천760억 원이 반영됐다. 정부예산안에 이 정도 금액이 반영된 것은 대단한 성과로 김영록 도지사를 비롯한 도 공직자들의 노력이 빛을 발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하지만 전남도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실·국 별로 국회 추가·증액이 필요한 사업에 대해 국회심의 대응전략 개발·재정비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전남도는 2021년 국고지원 현안사업을 해결하기 위해 18개 부처에 275건 총 2조 3천777억 원 상당을 발굴·건의했다고 한다. 이에 따라 오는 27일 예정된 국민의힘-전남도 예산정책협의회를 비롯해 11월 중 더불어민주당-전남도 예산정책협의회, 12월 2일까지 국회상황실 운영, 국회 상임위 및 예결위 대상 국비 확보 활동을 위한 준비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영록 지사도 지난 19일 국회에서 이낙연 민주당 대표와 면담을 갖고 국회심의 과정에서 국비 반영이 필요한 사회간접자본 및 미래전략산업 분야 15건에 대한 내년 국비 지원을 건의하는 등 동분서주 하고 있다.

이제 전남도는 국회의 내년도 예산안 심의과정에서 최대한 더 반영될 수 있도록 사업 타당성 논리를 보완하고 인적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 여야 국회의원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그리하여 현재 정부예산안에 미반영된 사업들이 국회단계에서 증액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런 점을 명심해 마지막까지 내년도 국비 확보에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