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유하 양, 경찰 체험 통해 용기 가져

“포기 않고 노력할래요” 경찰 꿈이룬 백혈병 소녀
메이크어위시-광주북부경찰서 협조
조유하 양, 경찰 체험 통해 용기 가져

경찰 제복을 입고 경례하는 조유하(16) 양. /메이크어위시 한국지부 제공

백혈병으로 투병 중에도 경찰관의 꿈을 잃지 않은 16세 소녀가 소원을 이뤘다.

21일 국제 비영리 단체 메이크어위시 한국지부에 따르면 지난 16일 오전 광주북부청소년경찰학교에서 한 소녀가 경찰 제복을 입었다. 이 소녀는 급성골수성백혈병으로 투병 중인 조유하(16) 양이다.

조 양은 초등학생 시절 주변 사람을 돕는 경찰관의 모습을 보고 꿈을 키웠다. 경찰관 꿈을 이루기 위해 합기도·검도 등 무술을 꾸준히 익히며 학업에 매진했다.

이런 조 양의 삶에 큰 변화가 찾아온 건 지난해 백혈병 진단을 받으면서부터다. 조양은 5차 항암치료를 견뎠고, 현재는 남동생으로부터 동종 조혈모세포 이식을 받고 통원치료 중이다.

이같은 역경에도 조양은 경찰의 꿈을 놓지 않았다. 메이크어위시 한국지부는 조양의 사연을 듣고 그 꿈을 이뤄주기 위해 광주북부경찰서에 협조를 요청했다. 메이크어위시는 백혈병 등 희귀 난치병으로 투병 중인 아동(만 3세~18세)의 소원을 이뤄주는 국제 비영리 단체다.
 

조유하(16) 양이 순찰차를 타고 관내 순찰 활동을 펼치고 있다. /메이크어위시 한국지부 제공

광주북부경찰서의 도움으로 조양은 경찰의 날을 앞둔 16일 꿈꿔왔던 경찰 제복을 입게 됐다. 이어 조양은 북부 청소년경찰학교에서 교육 및 시뮬레이션 사격을 진행, 두암지구대의 협조로 순찰차를 타고 관내 순찰 활동에 동참했다.

조양의 바람대로 힘겨운 투병 생활을 이겨내고 경찰이 된 선배 경찰관과 멘토링 만남도 가졌다.

조양의 멘토 경찰관인 장택수 북부경찰서 교통과 경위는 8년 전 악성 뇌종양의 일종인 교모세포종으로 진단받았지만 이를 이겨내고 현장서 활동 중이다.

장택수 경위는 조양에게 “긍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고 무엇보다 건강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체험을 마친 조 양은 “평소에 부정적인 생각을 하기도 했는데 긍정적인 생각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다”며 “경찰의 꿈을 이루기 위해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재환 기자 kj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