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윤석열의 정의는 선택적 정의냐”

민주당-윤석열, 대검 국감서 난타전
박범계 “윤석열의 정의는 선택적 정의냐”
윤 “과거에는 저에 대해 안 그러지 않았냐”
질문 뭉개고 질문하는 등 답변 태도 지적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공동취재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윤석열 검찰종장이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난타전을 벌였다.

민주당 박범계 의원은 2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 국감에서 윤 총장에게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 사건이 배당이 된 뒤 중앙일보 사주를 만났느냐”고 질의했다. 이에 윤 총장은 “누구를 만났는지 확인해드리기 어렵다”고 답했다.

그러자 박 의원은 재차 “만났으면 만났다고, 안 만났으면 안 만났다고 하라”며 “조선일보 사주를 만났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서울중앙지검장이 사주들 만나는 게 관행이냐”고 물었다.

윤 총장은 “과거에는 많이 만난 것으로 안다”며 “저는 높은 사람들 잘 안 만났고 부적절하게 처신한 적 없다”고 밝혔다.

곧이어 박 의원은 “윤석열의 정의는 선택적 정의라고 생각한다. 안타깝게도 윤석열이 가진 정의감, 동정심에 의심을 갖게 됐다”고 호통쳤다.

윤 총장은 “그것도 선택적 의심 아닙니까?”라며 “과거에는 저에 대해 안 그러지 않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공동취재

민주당 김남국 의원은 “다른 것도 아니고 민주적 정당성을 가진 대통령이 임명하려는 법무부 장관에 대해 검찰이 수사를 통해 방해하고 임명에 반대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라고 강하게 질책했다.

신동근 의원은 도표까지 제시하며 “이주형 변호사와 한동훈 검사장 등이 끼리끼리 뭉쳤고, 서로 주고받는 전관예우까지 간 것 아니냐”며 “이분들, 한동훈 밑으로 윤석열 사단 아니냐”고 추궁했다.

신 의원은 또 “송삼현 전 서울남부지검장도 윤석열 사단 아니냐. 대검 반부패부를 ‘패싱’하고 직보한 것 아니냐. 박순철 남부지검장은 정식 보고서를 써서 보고한다는 데 뭐가 진실이냐”고 물었다.

윤 총장도 “질의를 하려면 저에게 답할 시간을 주고, 의원님이 그냥 말하려면 묻지 말라”며 “국감이 질의하는 것 아닙니까?”라고 맞받아쳤다.

여당 의원들은 윤 총장의 답변 태도를 놓고 불만을 제기하기도 했다.

소병철 의원은 윤 총장에게 “지금 답변 태도가 묻는 말에만 대답을 해야 하는데 하나를 물으면 열 개를 답을 한다. 우리는 지금 7분 시간으로 하는데 이게 도대체 누가 누굴 국감하는지 모를 지경”이라며 “또 위증 경고가 나오면 금방 말을 바꾼다”고 지적했다.

소 의원은 이어 “국감을 성의 있게 답변하는 건 좋다. 그런데 지금 3분 질문하면 답변은 5분, 7분 이렇게 끌어버리니 국감이 진행이 되겠나. 그리고 왜 사건과 관련 없는 이야기를 자꾸 꺼내나. 질의를 하니 난데없는 이야기를 한다. 한 번은 우연이지만 이게 지금 있을 수 있는 일인가”라고 따졌다.

윤호중 법사위원장은 윤 총장에게 “질의 밖의 답변을 장시간 하는 건 주의를 해 달라”며 “특히 의원들이 질의하는데 중간에 끼어들어 답변을 하면, 질의하는 의원과 답변하는 총장이 서로 자기 말을 하게 된다. 이것은 우리 감사장을 지켜보는 국민에게 예의도 아니다”라고 주의를 줬다.

한편, 이날 윤 총장은 검찰총장직을 끝까지 완수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윤 총장은 “거취 문제는 아직 임명권자께서 말이 없고, 임기라는 것은 취임하며 국민과 한 약속”이라며 “어떤 압력이 있더라도 제가 할 소임을 다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서울/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