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까지 유튜브·동영상·줌 강연 통해 개최

지스트, 온라인 ‘과학문화주간’ 행사 팡파르
27일까지 유튜브·동영상·줌 강연 통해 개최
과학그림대회·CEO 포럼·학생축제 등 다채
 

지스트(광주과학기술원)가 지역사회와 소통하며 과학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추진한 ‘2020 지스트 과학문화주간’ 행사가 2일 개막했다.

오는 27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지친 심신을 위로하고 희망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지스트 구성원뿐 아니라 지역민과 광주지역 초·중학생, 예비 창업가 및 기업가, 과학기술인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온라인 행사들로 마련됐다.

올해 과학문화주간 행사는 총 10개의 행사로 구성됐으며 유튜브 생중계, 동영상, 줌(Zoom) 강연 등 비대면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행사 홈페이지(sc.gist.ac.kr)를 통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행사 첫 주인 오는 6일까지는 광주지역 초등학생들의 창의력을 엿볼 수 있는 ‘지스트 초등학생 온라인 과학 그림 대회(주제 : 꿈꾸는 미래의 과학기술)’와 지스트를 빛낸 우수논문 및 기술이전을 동영상으로 만나볼 수 있는 지스트 대표 연구성과가 소개된다.

3일에는 전문 클래식 연주단체인 문화신포니에타와 함께하는 ‘교향곡의 밤’ 문화행사와 지스트 학생들의 창업문화 조성을 위한 ‘스타트업 나이트(Start-Up Night)’가 개최된다. 또한 3일부터 5일까지 과학에 관심있는 누구나 줌 강연을 통해 쉽게 과학을 배울 수 있는 ‘찾아가는 지스트 과학교실’이 진행된다.

이어 4일에는 국내외 인공지능 최신 현황과 현안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지스트 CEO 포럼’이 개최되며, 5일에는 ‘지스트 히든싱어’를 통해 지스트 최고의 가왕을 가린다.

2주차인 13일에는 지스트 외국인 학생들이 주도하는 ‘온라인 외국인 문화의 밤’ 행사를 통해 세계 각국의 전통의상과 전통음식, 장기자랑을 만나볼 수 있으며, 같은 날 시작해 14일까지 진행되는 ‘인공지능(AI) & IoT 메이커톤’ 행사를 통해 AI와 사물인터넷(IoT) 관련 기술창업 아이템을 접할 수 있다.

마지막 주에는 지스트 학생들의 열정과 에너지를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 학생축제’가 기다리고 있다.

김기선 지스트 총장은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되는 ‘지스트 과학문화주간’ 행사는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상황을 보내는 가운데 지스트 구성원과 지역민 모두가 한마음으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온라인 프로그램들로 마련됐다”면서 “이번 행사를 기점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누구나 지스트와 함께 할 수 있는 자리를 자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김경태 기자 kkt@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