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취약지역 개조사업 ‘우수지구’선정

‘구암마을’ 환경 개선 성과 인정

화순군 동면 구암마을이 ‘농어촌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평가’서 ‘우수지구’에 선정됐다. 사진은 구암마을 탐방로 조성 모습. /화순군 제공
전남 화순군은 화순 동면 구암마을이 ‘농어촌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평가’서 ‘우수지구’에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농림축산식품부가 최근 사업이 완료된 55개 지구에 대해 평가한 결과, 화순군 구암마을은 전국 우수지구 4곳 중 1곳으로 선정됐다.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은 도시와 농어촌 취약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생활여건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개조사업을 통해 슬레이트 지붕개량, 노후주택 정비 등 주택 정비와 안전시설 정비, 생활 기반 확충, 소프트웨어 사업 등을 추진한다.

화순광업소가 있는 구암마을은 옛 탄광촌의 자산과 역사를 품고 있는 마을로 사업 신청과 준비·선정 과정에서 지역 사회와 주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성과를 냈다.

구암마을은 협소한 마을 안길 확장·교량 정비·담장 정비·지붕개량·마을회관 리모델링·소공원 조성 등 마을경관과 기초 생활환경 등을 개선했다.

우수지구로 선정된 시·군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상(군 단체 표창)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담당자)을 받고 2021년도 신규지구 선정 평가에서 가산점도 받는다. 중·서부취재본부/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