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전남 해상교량 절실…이젠 정부가 ‘답’을 하라
전국 65% 섬 보유…육지·섬 잇는 가교 역할
관리·유지 총괄하는 ‘전담부서’ 설립 수면위
남해안 신성장 관광벨트 성공 등 도민 염원 간절

전국의 섬 가운데 65%가 몰려 있는 전남지역 해상교량 사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사진은 신안 천사대교. /남도일보 DB

전남도는 올해 도로· 철도· 공항 등 국고현안시설 지원과 지방도 사업, 특히 섬 지역 연결 도로망 확충 등 사회기반시설 사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중 전국의 섬 가운데 65%가 몰려 있는 전남지역 해상교량 사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그동안 배를 타야만 섬에 들어갈 수 있는 곳이 많아서 관광객과 섬 주민들 모두 불편이 많았지만, 육지와 섬을 잇는 해상교량과 도로가 속속 뚫리는 곳에는 관광객이 몰려들고 섬 마을의 고립 문제도 해결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해상교량 총괄 부서 신설도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상태다.

하지만 여전히 전남 곳곳에는 해상교량이 절실한 곳이 수두룩하다.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열악한 재정 여건상 정부의 지원이 절실한 실정이다.
 

조화대교(조발 화양대교). /남도일보 DB

◇사업 추진 어디쯤

전남에선 115개소 167.2㎞의 해상교량이 설치될 예정이다. 이 가운데 전남에는 현재 62개의 해상교량이 있다. 62개 해상교량의 총 연장은 52.278㎞, 건설 사업비 5조 335억원이 투입됐다. 국도 33개, 지방도 9개, 시·군도 20개로 관리 주체에 따라 구분된다.

현재 건설 중인 해상교량은 신안군 압해도~ 목포시 율도, 목포시 달리도와 해남군 화원면을 잇는 교량을 포함 모두 12개다. 여수 화양면과 돌산읍을 6개 다리로 잇는 사업이 대표적이다. 화태대교(돌산읍∼화태도)와 백야대교(화양면∼백야도) 등 2개는 2015년 완공됐고, 화태도∼월호도∼개도∼제도∼백야도를 잇는 구간의 해상교량도 지난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으로 분류돼 오는 2028년까지 완공될 예정이다. 계획 중인 해상교량 사업으로는 완도 생일~약산 등 41개 사업이 있다.

여기에 최근에는 전남지역 숙원사업인 고흥 ~ 완도간 연도교 사업과 고흥∼ 장흥간 교량 연결사업이 국토교통부 도로 계획안에 반영돼 사업 추진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고흥 도양과 장흥 안양 간 교량 연결은 보성만 바다를 가로질러 육지와 육지를 잇는 사업으로 신안의 천사대교보다 규모가 크다. 전남도는 이들 노선이 남해안 신성장 관광벨트를 위한 서남해안 관광 도로의 기반이자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필요하다는 점에서 국도 승격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최근 국도 승격을 위한 17만명의 서명이 기재부에 전달되는 등 해상교량에 대한 도민의 관심은 고조되고 있다.

◇열악한 재정…현실은 ‘암울’

전국 섬의 65%인 2천165개의 섬을 보유한 전남 섬 연결계획 상 현재 도로체계에서 지방비 1조 7천757억원이 투입돼야 하는데, 재정자립도가 10∼20%에 불과한 상황에서 이는 매우 어려운 현실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바다와 섬은 미래 먹거리를 위한 자원으로, 이를 보호하고 이용하려면 접근성이 개선돼야 한다”며 “기상여건 상 사흘에 하루는 풍랑으로 배는 오갈 수 없으며 이용·편리성 차원에서 차량을 따라갈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남도는 최근 2030년을 겨냥한 기반시설계획을 수립, 섬이 바다에 떠 있는 그대로 된 지도 위에 도민들의 염원을 담아 이들 섬을 선으로 연결했다”며 “이제 새로운 변화가 시작됐으며 바다와 섬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차가 다닐 수 있는 길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미 세계적으로는 대륙 연결을 시작한 지 오래됐다. 1988년 일본 세이칸터널 53.9㎞(해저 구간 23㎞), 1994년 영불 유로터널 50.4㎞(해저 38㎞), 2000년 덴마크와 스웨덴 외레순드터널 16.4㎞(해저 4.0㎞) 등이 완공됐으며 중국 보하이(渤海)해협 123㎞와 러시아 ~ 미국 베링해협 74㎞ 연결계획도 있다.

◇체계·전문적 육성 필요

이러한 해상교량에 대한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전남도의회에서도 대책을 주문하고 나섰다. 전남도의 핵심 프로젝트인 남해안 신성장 관광벨트의 성공에 반드시 필요한 해상교량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공무원들의 육성과 활용도를 높이는 것도 하나의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김기태 도의원(순천1)은 “해상교량에 관한 전문지식과 현장경험은 물론이고 시공기술을 겸비한 토목직 공무원은 전남을 제외한 어느기관에서도 찾아볼 수가 없다”며 “해상교량은 많은 위험을 안고 있는 만큼 예상치않은 기후변화에 따른 잠재적인 요인들이 닥친다는 가상준비도 철저히 준비해야 할 때다”고 피력했다.

김 의원은 전남도 토목직 공무원들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대안으로 “전남도에는 우수한 기술자 공무원들이 많이 근무하는 만큼, 해외 선진지 견학과 함께 해상교량 관련 타 기관 기술 시공 강의 등을 활용해 인적교류도 늘리고 인센티브 제도로 기술공무원의 사기진작과 동기부여로 더욱 숙련된 기술공무원으로 육성해야 한다”며 “기술공무원은 관련 분야 전문가이기 때문에 전문성을 활용한다면 예산절감은 물론 청렴도 평가를 높이는데도 기여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차영수 도의원(강진1)은 최근 열린 행정사무감사에서 해상교량 총괄 부서 신설을 요구했다.

차 의원은 “연륙연도교로 육지화 된 섬이 늘어남에 따라 관리 및 유지보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면서 “도로사업소에만 업무를 맡길 것이 아니라 연륙 연도교 관리나 유지보수 업무를 전담하는 해상교량 총괄 부서를 신설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중·서부취재본부/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