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랏빛 물결’ 해남서 자색 케일 대량 재배

농업회사법인 자색드림 첫 수확 앞둬

각종 영양소·항산화 안토시아닌 풍부

겨울 대체작목 기대·컬러 마케팅 가능

전남 해남군 황산면에 위치한 농업회사법인 자색드림은 올해 처음으로 2천300여㎡(700여평)에 자색 케일을 재배, 첫 수확을 앞두고 있다. /해남군 제공
전남 해남군 농업회사법인이 ‘자색 케일’ 대량 재배에 성공해 눈길을 끌고 있다.

25일 해남군에 따르면 황산면에 위치한 농업회사법인 자색드림은 올해 처음으로 2천 300여㎡(700여평)에 자색 케일을 재배, 첫 수확을 앞두고 있다.

자색 케일은 일반적으로 초록인 케일에 비해 보라색을 띄며, 케일의 각종 영양소는 물론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됐다.

국내에서 자색 케일 대규모 재배는 처음으로, 온화한 기후로 동절기 냉해가 없는 해남에서 겨울 대체작목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수확기 자색 케일은 높이 50㎝, 무게는 3㎏ 내외까지 자란다. 병충해와 추위에도 강한 내성을 가지고 있어 내년 1월까지 노지에서 버틸 수 있다.

현재 재배 물량은 계약재배를 통해 전량 출하될 예정이다.

비트와 자색 당근, 자색 배추 등 자색이 특화된 농산물도 함께 재배해 컬러 마케팅 가능성을 엿보고 있다.

한국진 자색드림 대표는 “오랜 장마로 정식 시기가 다소 늦어졌지만 해남에서 충분히 성공 가능성이 높은 작목임을 확인했다”며 “앞으로 자색 농작물 재배를 확대해 특화작목으로 성장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케일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최고의 채소라고 평가한 슈퍼푸드로 명성을 얻고 있으며 미국과 캐나다 등 북미의 경우 10월 첫째 주 수요일을 ‘케일의 날’로 지정할 만큼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디톡스 열풍과 함께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는 채소 중 하나이다.

케일은 녹황색 채소 중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가장 높은 채소이다. 베타카로틴은 우리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 작용을 해 항암효과에도 좋으며, 면역력 향상은 물론 각종 암 예 방에도 도움을 주고 니코틴과 같은 독소를 제거하는 효과도 있다.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도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또한 케일은 혈액 응고와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K를 가장 많이 섭취할 수 있는 식재 중 하나이며, 칼슘과 마그네슘 역시 풍부하여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
해남/이보훈 기자 lb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