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공사 전남본부, 무안 구정지구 수상태양광발전 준공

농업기반시설 유휴수면 활용

연간 2.6GWh 그린에너지 생산
한국농어촌공사 전남지역본부는 26일 전남 무안군 일로읍 구정리에서 무안군 최초의 수상태양광발전소 준공식을 가졌다./농어촌공사 전남지역본부 제공
한국농어촌공사 전남지역본부는 26일 전남 무안군 일로읍 구정리에서 무안군 최초의 수상태양광발전소 준공식을 가졌다. 특히 마을발전소(100KW급)를 함께 건립해 지역주민에게 소득이 환원되도록 함으로써 지역사회와 상생한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이날 준공된 구정지구 태양광발전소는 설비용량 2MW급으로 총 35억원이 투입됐다. 연간 2.6GWh의 전력을 생산 할 수 있다. 이는 일반 가정집 600가구(가구당 월 350kWh)가 1년 동안 사용 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농업기반시설 유휴수면에 태양광 모듈을 설치하는 방식으로, 전력생산에 따른 수익은 농업기반시설 유지관리 재원으로 충당된다. 구정마을법인과 협약을 체결해 지역민을 위한 마을발전소를 20년간 운영하는 등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방식으로 추진됐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여 최소화하여 진행됐으며 구정마을법인 나대일 대표는 ‘마을발전소를 통해 지역주민들의 복지증진으로도 활용되는 사업인 만큼 호응도가 높았다’고 밝혔다.

박종호 농어촌공사 전남지역본부장은 “농업기반시설의 유휴수면을 통해 친환경적으로 에너지를 생산하는 효율적인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충분히 소통하고 상생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소연 기자 l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