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대책위서 격상 논의도

“광주 코로나 최대 위기”…2일부터 집단체육활동 금지
민관대책위서 격상 논의도
1만3천여 공직자 비상 명령
시민 5대 행동강령도 제안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1일 오전 시청 브리핑실에서 장휘국 교육감과 함께 코로나19 관련 온라인 브리핑을 하고 있다./광주시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되고 있는 광주에서 2일부터 생활체육 동호회와 집단 체육활동이 전면 금지된다. 또 시 방역 당국은 민관 공동대책위원회를 소집, 사회적 거리두기 상향 조정 등을 논의키로 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1일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지금 코로나19 상황은 지난 2월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최대 위기”라며 “어제 확진자는 22명으로 지난 8월 26일(39명) 이후 가장 많고 11월 한 달에만 204명, 최근 1주일에만 100명이 발생했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지인과 가족 간의 접촉, 동호회 활동, 그리고 식당과 성당 등 다중이 모이는 공간을 통해 감염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직장과 학교, 병원 등으로 산발적으로 확산되고 있어 방역조치를 지금보다 훨씬 강화할 필요성이 커졌다”며 “2일 0시부터 최근 감염 확산의 진원지가 되고 있는 생활체육 동호회 활동과 집단체육활동을 전면 금지한다”고 밝혔다.

기아차, 금호타이어, 삼성전자, 이마트 등 대기업 직원들이 코로나19 대거 포함돼 지역 경제에 비상이 걸렸다.

지난 달에만 유치원 3곳, 어린이집 2곳, 초등학교 4곳, 중등학교 5곳, 고등학교 3곳 등 교육기관 17곳에서 전수조사가 이뤄졌다.

더불어 2일 낮 12시30분 광주시의회에서 민간대책위원회 전체 회의를 열고 방역체계 단계 격상 등 지역 단위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모든 공직자에게는 사적 모임 참석 금지 등 비상 명령도 발동됐다.

광주시 본청, 5개 구청, 산하 공공기관 등 직원 1만3천여 명에게는 5가지 지침을 담은 코로나19 비상명령이 내려졌다.

▲동문회, 동호회, 회식 등 모든 사적 모임 참석 금지 ▲다수 참석 공적 회의나 모임 연기 또는 비대면 진행 ▲결혼식, 장례식, 3밀(밀집·밀폐·밀접) 장소 방문 금지 ▲직원 출장 자제와 20% 이상 재택근무 ▲과태료 부과 등 마스크 착용 의무화를 위한 실효적 대책 마련 등이다.

시민들에게는 5대 행동 강령을 제안했다.

▲일상생활 유지에 필요한 최소한의 경제활동만 하기 ▲가족, 직장 외 외부인과의 만남, 모임 갖지 않기 ▲대화 시에는 반드시 마스크 착용, 마스크를 벗고 식사할 때는 말없이 ▲연말은 외부 모임 없이 가족과 집에서 ▲몸에 이상이 있으면 즉시 선별진료소로 가기 등이다.

장휘국 교육감도 교육청 2만여 가족, 학생 모두에게 행정 명령에 준하는 행동 수칙을 지켜달라고 호소했다.

이 시장은 “시민 개개인이 생각과 행동을 바꿔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지켜 주는 것만이 코로나19 지역 감염 확산의 고리를 끊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며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