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끝…대입 레이스는 이제부터 시작”
2021 대입 성공 꿀팁
가채점 이후 대학별고사 응시여부 판단, 성적 낮다면 수시, 면접·논술 일단 봐야
‘수능 대박’이라면 정시모집 적극 공략, ‘역대 최저 수험생’ 변수로 작용할 듯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드디어 끝났다. 수능뿐만 아니라 어떤 시험이든 끝나고 나면 후회가 더 많기 마련이다. 아쉽지만 수능성적은 돌이킬 수 없는 ‘기정사실’이다. 성적에 맞춰 입시전략을 고민해야 한다.

무엇보다 올해는 수능 시행 이래 가장 적은 수험생이 응시한 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까지 변수로 작용해 어느 해보다 입시전략이 중요하다.

7일 지역 입시업계에 따르면 수능 이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수능 가채점이다. 수능 가채점 분석을 잘 해놓으면 오는 23일 수능 성적 발표 직후 빠른 시간 내에 최상의 지원 전략을 수립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채점 이후엔 대학별 수능 반영 유형에 따라 본인의 유·불리를 차분히 분석하고 지원에 유리한 대학과 전형을 찾아 지원 전략 파일을 작성해 보는 것이 필수다.

평소보다 수능 점수가 낮게 나왔다면 이미 지원한 수시모집 대학의 대학별고사 준비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올해는 수능 직후인 지난 주말부터 건국대, 경희대 등 주요 대학에서 수시전형 논술고사가 시작됐다. 수시 면접·논술고사를 본다면 기출문제·예시문제 등 각 대학이 제공하는 자료를 유심히 봐야 한다.

반면 수능 성적이 평소보다 잘 나왔다면 정시모집을 적극적으로 공략해야 한다. 정시 모집에서는 대부분 대학과 서울 주요 대학은 수능 점수로 선발한다. 대학이나 모집군(가·나·다)별로 과목별 반영 비중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점수에서 가장 유리한 전형을 찾아야 한다.

이달 23일 수능 성적이 발표되면 정시모집 원서접수일인 내년 1월 11일까지 합격을 위한 지원전략 수립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먼저 대학의 수능 반영 방법을 유형별로 정리하는 것이 좋다. 반영 영역 수와 탐구 영역 반영 과목 수, 영어 반영 방법, 전형 요소 및 영역별 반영 비율, 가산점 부여 여부, 지정 과목 유무, 수능 점수 활용 방식, 내신 반영 방식, 대학별고사 실시 여부 및 형태 등을 기준으로 본인 성적으로 지원 가능한 대학들의 전형 방법을 분석하는 것이 급선무다.

원서접수에 앞서 원서접수 마감 일자, 시간 등 세부사항도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잘못된 정보로 원서접수 과정에서 당황하거나, 본인의 의도와는 다른 지원을 하는 등 낭패를 볼 수 있어서다. 원서접수의 경우 내년 1월 7일부터 11일까지 대학별로 일정을 달리해 진행되기 때문에 대학별 마감일과 마감 시간 등을 확인해야 한다.

이런 가운데 올해 대입 전략에서 ‘수험생 감소’가 상당한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수험생 감소는 정시 합격선 하락으로 이러질 전망이다.

또한 수험생이 감소하면서 이른바 ‘인(In) 서울 대학’ 쏠림현상은 심화하고 일부 지방대는 학생모집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측된다.

입시업계 한 관계자는 “수험생 감소로 대학합격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면서 수시모집에서 ‘상향지원’하는 수험생이 늘어날 것”이라면서 “수능 이후 로드맵에 따라 차근차근 정시 지원전략을 수립해 최종 지원까지 노력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