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진성여중, 예술과 접목한 학습 환경 조성 ‘눈길’

작가들과 학생, 공동으로 매점 벽화 작업 완성

정원주 교장(앞줄 맨왼쪽)과 학생들이 작가들과 함께 매점 벽화 완성을 축하하고 있다./진성여중 제공
전남 여수진성여중이 공공미술을 통해 새로운 학습 환경을 조성해 눈길을 끌고 있다.

6일 학교 측에 따르면 지난 12월 한 달 동안 지역 작가 찰리(이찬효·55)와 리오(이경석·59) 등 2명과 학생들은 학교 내 매점 벽화 작업을 진행했다.

매점 벽화는 소용 돌이 치는 치열한 삶의 무대를 배경으로 학생들이 즐겨 쓰는 각종 이모티콘과 하늘을 날아오르는 아이들의 날개 짓을 무지개 빛깔로 담아 내 학내 주변 환경을 새롭게 탈바꿈 시켰다.

벽화는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재료를 사용해 ‘아이들의 학교의 주인공’이라는 컨셉을 담아 작품의 가치와 의미를 더해주고 있다.

특히 이번 벽화 작업은 지역에서 최초로 설치작가, 서양화가, 사진가 등이 학생들과 공동으로 작품을 완성해 학습 환경조성 사업에 새로운 롤모델이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벽화를 스케치한 리오 작가는 “벽화에 아이들이 주인공이라는 개념을 담는 데 주력하면서 학생들과 콜라보로 벽화를 완성했다는 데 의미를 두고 싶다”고 말했다.

이 프로젝트는 서양화가로 지역 내에서 널리 알려진 진성여중 정원주 교장이 직접 기획했다.

정 교장은 “코로나 19로 인해 각종 외부 활동이 어려워지자 학생들의 움츠린 마음을 조금이나마 달래주고 응원하고자 사업을 마련했다”며 “아이들의 생생한 현재 모습을 담아 학습 환경을 예술과 접목시키는 데 주안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학교 측은 매점 벽화 프로젝트가 기대 이상의 호응을 불러 일으키면서 2차,3차 벽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동부취재본부/장봉현 기자 coolman@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