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설계>
이상익 함평군수, “지역 산업·서민생활 안정 총력”
각종 인프라로 체류형 관광 활성화
농축산물 통합브랜드 유통 강조
청년·지역맞춤형 강소기업 육성

이상익 전남 함평군수는 올해 ‘지역 산업의 혁신성장’과 ‘서민 생활 안정’을 군정의 최우선 목표로 삼고 세부적인 추진계획을 세웠다. /함평군 제공

이상익 전남 함평군수는 올해 ‘지역 산업의 혁신성장’과 ‘서민 생활 안정’을 군정의 최우선 목표로 삼고 세부적인 추진계획을 세웠다.

이 군수는 11일 신년사를 통해 “올해는 사상 최초로 본예산 4천억 원 시대를 맞았다”며 “군정의 작은 부분까지 꼼꼼히 살피고, 군민이 체감하는 일상의 변화를 반드시 만들어 내 함평 재도약의 원년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오는 2023년 준공을 앞둔 빛그린산단 2단계 조성사업과 명암축산특산농공단지 조성 사업은 차질 없이 추진중이다. 또 서민 생활 안정을 위해 250억 원 규모의 함평사랑상품권 발행과 사회적 기업 지원도 지속될 예정이다.

이 군수는 “10% 할인 혜택과 결합한 지역화폐 확대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매출을 증대하고, 골목상권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며 “공공부문의 역할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장애인 및 노인 일자리 등 1천 개 이상의 공공형 일자리를 마련하고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적 기업 지원을 확대하겠다”며 “소상공인 융자금 대출이자 지원, 청년 창업 지원, 지역맞춤형 강소기업 육성 등 소상공인이 자생력을 갖도록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좋은 복지정책은 성장을 촉진하는 복지형 성장모델이 될 수 있다”며 “모든 계층이 다 함께 잘사는 포용적 사회를 목표로 촘촘한 복지 안전망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함평군은 올해 체류형 관광 활성화, 함평읍 도시뉴딜, 농축산물 통합브랜드 유통에도 힘쓸 예정이다. 집라인과 수산봉 전망 타워, 스카이워크 등 각종 인프라 조성사업에도 박차를 가한다. 아울러 업용천사권 개발 사업, 대동댐 탐방로 조성 사업, 해양경관 조성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 군수는 “지역 대표 자원인 함평엑스포공원과 함평천, 화양근린공원을 한 데 엮어 지속가능한 체류형 관광을 활성화하겠다”며 “도시재생 뉴딜사업,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지역 수요 맞춤 사업 등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쇠퇴한 도심에 에너지가 넘쳐날 것이다”고 큰 기대감을 드러냈다.

함평군은 농·축·수산업에도 심혈을 기울인다. 생산부터 유통, 소비자 전달과정까지 치밀한 브랜드 관리 체계를 구축한다. 농·축·수산품 생산자 조직화 등 일원화된 지원 체계를 마련하고 오프라인 외에도 온라인 판매 비중을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이상익 군수는 “동심만리(同心萬里)라는 말처럼, 같은 마음으로 우리 함께 나아간다면 오늘의 걸음은 걸음으로 남지만, 내일은 새로운 길이 될 것이다”며 “주권자인 군민 여러분만 바라보고, 앞으로도 주저함 없이 나아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함평/이경신 기자 lk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