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감자’ 화순군 풍력발전 긴급 점검
<하>막대한 시너지 창출
‘바람’자원 우수 …신재생에너지 중심지 ‘성큼’
3만여평 단지 지역경제 효자 ‘주목’
경제적 파급효과 ‘수 백억원 ’기대
공감대 형성·주민수용성 해결 관건

화순군 밤실산 일대 조성 예정인 육상풍력발전 단지 조감도.

화순군 밤실산 일대는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중심지로 거듭날 수 있는 지형적 구조를 갖추고 있다. 전국에서도 ‘바람’ 자원이 우수해 풍력발전에 최적지로 손꼽힌다.

그동안 ‘풍력발전기 이격거리 규제’를 놓고 옥신각신 하는 사이 수차례 사업이 무산되기도 했지만, 최근 발전기 이격거리 규제가 완화되면서 신재생에너지 사업은 탄력을 받게 됐다. 현재 한 민간기업이 풍력발전사업을 추진중이며, 인허가 등 절차만 남겨놓은 상황이다. 행정적 절차가 마무리되면 신재생에너지 사업은 올해 상반기에 본격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밤실산 일대에 3만여평 (9만 9천 866㎡)의 풍력발전단지가 조성될 경우, 지역 내 경제적 파급효과는 상당하다. 일자리 창출은 물론 인구유입, 미래성장 산업 육성, 친환경 에너지 보급확대, 온실가스 감축 등이 대표적이다. 금액으로 환산하면 수 백억원대. 화순군이 신재생에너지 메카로 거듭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맞은 것이다.

이처럼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에 공감대 형성은 이뤄지고 있지만, 주민수용성은 여전히 풀어야할 과제다. 단순히 반대만이 능사가 아닌 이번 풍력사업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주민들을 중심으로 한 협업체계가 절실하다.

◇‘황금알 낳는 거위’ 절호의 찬스

풍력발전 사업이 진행되는 동안 260억원에 달하는 지역 일자리가 창출된다. 현재 풍력발전단지를 추진중인 A기업은 지역에 있는 업체와 인력, 장비 등을 최우선으로 사용할 방침이다. 또한 발전소 운영에 따른 지방세 및 소득세 5억 8천만원도 매년 군에 들어가는 등 지역경제에 보탬이 된다.

또한 풍력발전소 건설에 따른 민원 해결하기 위해 발전단지 내 주변마을 상생사업도 동시에 추진된다. 44억 7천만원을 지원해 전력사업에 대한 지역민들의 이해 등을 돕고, 발전소의 원활한 운영 및 지역발전에 기틀을 세운다.

특히 A기업은 화순풍력학교 개설 및 운영으로 신재생에너지 일자리와 관련된 풍력 전문가 육성에도 박차를 가한다. 해외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체와 기술제휴를 통한 전문적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물론 화순지역 출신을 우선으로 하고, 해외 교육을 통한 전문가 양성 및 국내 풍력발전기 유지 보수 정비 인력을 매년 50명 안팍으로 배출할 방침이다.

◇차세대 주력산업 육성 ‘탄력’

풍력단지를 기반으로 한 지역관광도 활성화 된다. 풍력발전 단지를 신재생에너지 관광 거점으로 활용해 발전단지 주변 일대 고사리와 취나물, 더덕 등 산나물 및 국화단지를 조성해 지역축제를 매년 개최할 계획이다. 10억원을 투입해 발전단지 내 둘레길 10㎞를 조성하고, 전망대와 어린이 놀이터 및 정자 수목 식재 등을 통해 관광객 유치에 나선다. 유동 인구의 증가로 인한 숙박과, 음식점 등을 활성화 시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다.

최첨단 친환경 버섯농장을 통한 ‘스마트 팜 벨리’도 조성된다. 발전단지 일대에 자동화된 친환경 스마트 팜 버섯 재배 농장 및 가공공장을 설치해 해외 수출을 통한 수익 창출에 도모한다. 국가보조금과 사업주 지원 등 총 50억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버섯농장 건설 및 운영으로 수익 창출 단계를 도입하고, 빅데이터와 AI 등의 기술을 접목해 과확적이면서 기능화된 농업 시스템이 구축된다. 이를 계기로 화순군의 채소, 기능성 식품 등 차세대 주력 산업 육성 및 스마트 팜 밸리를 조성한다는 것이다,

◇주민과 함께…성공사례 주목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는 상당하지만, 여전히 풀어야 할 과제도 남아있다. 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주민과의 상생, 즉 주민 수용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전남에서 진행중인 신재생에너지 사업 성공사례를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전남의 대표적 성공사례로 신안군, 영광군, 해남군 등이 속한다.
 

전남 신안군은 전국 최초로 ‘신재생에너지 개발 이익 공유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주민들의 참여도를 적극 보장하는 등 풍력발전단지 내 생태계 구축을 위한 민간투자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전남도 제공

신안군은 마을 앞 태양광발전소 사업에 주민들의 참여를 제도적으로 보장했다. 2018년 10월 전국 최초로 ‘신재생에너지 개발 이익 공유에 관한 조례’를 제정한 것이다. 개발이익 공유 조례는 신안의 공공자원인 태양광과 풍력자원 등의 개발이익을 군민들이 향유하기 위해 30% 이상 지분을 발전소 설립 시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조례에 따라 가입한 조합원은 최소 14만원에서 최대 42만원까지 수익을 배당받는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도 두 번이나 언급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영광군은 ‘영농형 태양광발전 사업’을 추진해 농업인들이 농지에서 쌀과 전기를 동시에 생산하면서 안정적인 소득을 올리는 새로운 수익모델을 창출했다. 홍농읍 산덕마을 일반농지에 ‘한국형 최초의 영농병행(밭농사) 태양광 보급 사업 1호’를 준공해, 주민들이 실질적인 소득을 얻을 수 있게 됐다.

해남군도 주민들이 실질적인 소득을 얻을 수 있는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해남 산이면 산두마을은 주민들이 마을조합을 구성해 농지에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해 농작물 소득과 전력 판매 소득을 동시에 올리는 방식으로 운영하는 등 지역민들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사업을 추진중인 A업체는 “주민 참여에 우선순위를 둬 이익·가치를 공유하고 갈등 예방과 조기 해결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것이다”며 “주민들과의 끊임없는 소통과 협업을 통해 밤실산 풍력발전단지를 지역 내 최고의 발전단지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중·서부취재본부/김영창 기자 seo@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