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천억 넘는 시비 투입 재정 부담

광주 각화동 농산물 도매시장 이전 사실상 ‘무산’
용역 결과 ‘이전 타당’ 나왔지만
1천억 넘는 시비 투입 재정 부담
“시설 개보수 지속 등 차선책 마련”
 

지난 1991년 개장한 각화동 농산물도매시장은 건물 노후화와 부지 협소로 상인과 시민들의 불편이 커 시설 현대화나 이전 요구 목소리가 높았지만, 광주광역시는 최근 각화동 농산물도매시장 이전 여부를 검토한 결과 이전이 어렵다고 판단했다. 사진은 각화동 농산물도매시장 전경. /임문철 기자 35mm@namdonews.com

광주광역시가 추진 의사를 보였던 각화동 농산물도매시장 이전 사업을 사실상 포기했다. 용역 결과 ‘이전이 타당하다’는 결론이 도출됐지만 1천억원이 넘는 이전 사업비 부담이 원인이 됐다.

13일 광주시에 따르면 최근 각화동 농산물 도매시장 이전 여부를 검토한 결과 이전이 어렵다고 판단했다.

지난해 8월 나온 ‘각화 농산물 도매시장 확장 이전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경제·정책적 이전 타당성’은 확인됐지만 막대한 재원 마련이 걸림돌이 됐다.

용역에서는 5만6천200㎡ 규모 부지인 각화 농산물 도매시장이 타 지역 도매시장보다 협소한데다 건물 면적 대비 거래 물량 부하율이 전국 최고 수준인 6.4t에 달해 이전이 필요하다고 봤다. 개장한 지 31년된 건물 노후화로 상인과 시민들의 불편이 크고 타 지역 농수산물 도매시장이 원스톱 종합 유통 거점 기능을 강화하는 시설현대화 추진을 하는 점도 고려됐다.

인근 상인들 71%도 이전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전을 추진할 경우 받아야 할 예비타당성 조사를 대비한 경제성 평가도 높게 나왔다.

하지만 이전할 경우 총 사업비가 3천260억 원(공사비 2천300억·토지보상비 960억)이 투입될 것으로 추정되면서 시의 고심이 깊어졌다.

공사비 30%를 지원하는 농식품부 시설현대화 공모사업에 선정되더라도 690억 원 가량만 국비 지원이 가능하다. 나머지 재원은 국고융자 920억(40%), 시비 1천650억 원(공사비 690억·토지보상비 960억 원)을 감당해야 한다고 시는 전했다. 1천억원 대의 이전 부지를 확보한 뒤 공모에 뛰어들어야 하는 만큼 시 재정 여건상 당장 공모 신청도 어렵다는 판단이다. 부지 재원 마련을 위해 현 부지 매각도 바로 추진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이전을 추진하면 3년여간 소요되는 공사기간 동안 상인들의 점포 운영이 가능해야 한 만큼 모든 재원을 마련한 뒤 현 부지를 매각해야 한다”며 “부지를 매각해 추후 투입된 시비를 충당한더라도 수 백 억원에 달하는 재원이 추가되는 만큼 현실적으로 당장 이전은 어렵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차선책으로 재원 마련을 장기 검토하고 시설 개보수를 지속적으로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용역에서 ‘이전 타당성’이 있다고 결론나고 노후화돼 열악한 시설, 교통 체증 탓에 상인들과 인근 주민들의 이전 열망이 높은 만큼 시가 정책 방향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지역구 의원인 신수정 광주시의회 환복위원장은 “광주시가 이전을 재추진하겠다고 용역을 벌인 결과 이전 타당성이 확인됐고 상인들과 주민들도 수 년 넘게 이전하길 바라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전 여부는 광주시가 추진 의지가 있다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재정 문제를 이유로 10년 후, 20년 후까지 비좁고 노후화된 환경에서 시장이 운영되선 안된다”며 “이전 시 얻을 수 있는 도매 물류 거점화, 시민 편의성 등을 고려한 정책 결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난 1991년 개장한 각화동 농산물도매시장은 건물 노후화와 부지 협소로 상인과 시민들의 불편이 커 시설 현대화나 이전 요구 목소리가 높았다. 시는 2008년 정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각화동 농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을 추진했다. 하지만 공사에 따른 영업손실을 우려한 상인들의 반대로 착공조차 못하다 2011년 사업이 취소돼 지원받은 국비 123억 원을 반납했다. 이후 2018년 상인 대다수가 부지 이전을 요구하자 이듬해 예산 7천900여만원을 들여 이전 타당성 용역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