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농기원, 농업 전문 인력 양성 본격화
19분야 81과정 2천 587명 대상

전남도농업기술원 전경.

전남도농업기술원은 4차 산업혁명 대응 전남 농업을 이끌어갈 농업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19분야 81과정 2천587명을 대상으로 하는‘2021년 농업인 교육 계획’을 확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3월부터 교육을 시작하며 단기과정으로는 농촌융복합 전문가 양성 및 전남의 지역특화작목인 아열대 과수, 신규 농업인 육성을 위한 귀농·귀촌교육, 4차 산업혁명 대응 무인 자율주행 농업기계 교육 등 전문화·세분화된 교육을 중심으로 실시된다.

장기과정은 농업분야 최고 고급생산기술 및 경영능력을 갖춘 리더양성을 위한 전남농업마이스터대학, 전남생명농업대학, 농업경영자과정으로 3분야 24과정 480명을 양성할 계획으로 교육생을 모집중에 있다.

지난해와 달리 소규모 농식품 가공 창업, 과일 발효주 제조, 귀농 마스터플랜, 여성 귀농인 역량강화, 전원생활형 귀촌 등 농식품 가공 창업 및 귀농·귀촌인의 안정적 농촌정착에 주안점을 두고 운영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코로나19 사회적 거리 두기 일상화로 농업인 교육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대면 교육이 어려운 교육 과정에 대해서는 비대면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비대면 온라인 교육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교육 신청은 시·군농업기술센터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박홍재 전남도농업기술원장은 “코로나19 이후 상황에 대비한 이론과 현장실습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교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농업인들의 실질적인 소득증대에 기여하는 고객감동 현장 실용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