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6일 거리두기 조치 발표

주말 방역수칙 완화되나 ‘초미의 관심’
정부, 16일 거리두기 조치 발표
5인이상 사적모임 금지 연장 촉각
일부 업종 집합금지 해제될 듯
유흥업소 등 집단 반발 우려 커
광주 카페 자영업자 등 완화 청원
 

집단감염 중앙병원 확진자 이송
14일 오후 광주광역시 서구 중앙병원에서 방역당국이 코로나19 확진자들을 이송하고 있다. 전날 이 병원에서 근무하던 간호조무사를 비롯해 환자 등 10여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임문철 기자

오는 17일까지인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와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 종료를 앞두고 방역조치 연장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정부는 16일 후속 조치를 발표할 계획인 가운데 거리두기 유지와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연장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14일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코로나19 상황 백브리핑을 통해 “거리두기, 소모임 관련 조치를 바로 풀기 어려울 수 있겠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윤 반장은 이날 “지역발생 신규확진자 수는 주간 평균 500명 대를 유지하고 있지만 1, 2차 유행 때와 비교하면 상당히 많은 수준”이라며 “거리두기를 급격하게 완화하면 다시 환자수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를 감안해 조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3차 대유행에 나온 여러 대책의 효과성을 평가해 어떤 조치를 유지하고 완화할지 논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브리핑을 토대로 오는 17일 종료 예정인 현행 거리두기 조치와 5인 이상 모임 금지가 연장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다만, 앞서 정부가 밝혔던 일부 시설 및 업종의 집합금지 조치 단계적 완화 방침에 따라 지난달 초부터 집합이 금지된 수도권 실내체육시설과 노래연습장, 학원 등의 집합금지 조치는 해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조정안은 1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거쳐 최종 발표될 예정이다.

하지만 광주지역은 의료기관 등에서 잇따라 집단감염이 발생하는 등 지역감염 확산세가 이어지고 있어 광주 민·관공동대책위 판단에 따라 기존 집합금지 조치가 계속될 가능성도 있다.

정부가 현행 방역조치에 대한 연장 의지를 내비치면서 영업제한 조치를 받고 있는 업계의 거센 반발도 잇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지난 5일 업소마다 불을 켠 채 영업금지에 반발하는 시위를 벌였던 지역 유흥업계는 오는 17일 이후에도 영업금지가 계속될 경우 영업 강행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진통이 예상된다.

전국카페사장연합회 광주지부도 15일 영업제한 완화를 촉구하는 ‘카페 방역 지침에 관한 청원서’를 광주시에 제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카페 업주들은 “현재 진행 중인 ‘홀 영업 제한’ 지침이 5인 이상 입장만 제한한 일반음식점 등과 대비해 형평성에 어긋난다”며 “실효성을 고려한 완화된 방역지침을 시행하고 피해 지원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재환 기자 kj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