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합금지 연장에 시청 항의 방문

“생계 위기” 뿔난 광주 유흥업소 업주들 영업 강행
집합금지 연장에 시청 항의 방문
시장 면담서 ‘완화’ 답변 못듣자
과태료 내고 영업 재개 강행 방침
市 “전국적 사안…확진자 줄어야”

18일 오후 2시께 광주 서구 상무지구와 광산구 쌍암동의 유흥업소 대표 등이 집합금지와 관련 시청에 항의 방문한 모습.
/김다란 기자 kdr@namdonews.com

광주지역 유흥업소 업주들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연장으로 인한 집합금지 조처에 반발해 영업 강행 등 집단행동에 나서기로 했다.

18일 광주광역시와 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 광주지부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께 광주지역 유흥업소 밀집지역인 서구 상무지구와 광산구 쌍암동 일대 유흥업소 업주들은 이용섭 광주시장과 집합금지 연장과 관련 면담에 나섰다. 1시간 가량 이어진 면담에서 업주들은 이 시장에게 다른 업종과의 형평성을 고려해 영업을 허용하거나 보상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요구했다.

하지만 광주시는 유흥업소에 대한 집합금지 연장이 정부 방침이어서 광주시만 별도로 지원 방안을 마련하거나 영업을 혀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업주들에게 전달했다.

특히 광주시는 정부 방역지침상 유흥업소에 대한 집합금지 완화도 일일 확진자 규모가 한 자릿수로 줄어야 가능하다는 방침이다.

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 광주지부가 이 같은 면담 결과를 회원들에게 통보하자 일부 업주들은 “일부러 시간 내서 왔는데 건진 게 없다”, “당장 굶어 죽게 생겼는데 영업 강행하겠다. 집합금지를 안 풀어주면 천막이라도 치겠다”며 언성을 높이기도 했다.

이에 따라 광산구 첨단지구 등 일부 업주들은 영업을 강행했다가 적발되는 업소에 부과되는 과태료를 다른 업주들이 분담해서라도 영업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 광주지부는 영업 강행은 감염병관리법 위반인 만큼 각 업주들의 자율적인 판단에 맡기기로 했다. 또 오는 21일 전국적으로 유흥시설 집합금지 해제를 촉구하는 집회에 발맞춰 이날 광주시청 앞에서 집회를 가질 방침이다.

이에 대해 광주시 방역당국 관계자는 “코로나19 지역감염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의 거리두기 2단계가 연장된 만큼 유흥시설 집합금지는 불가피한 조치”라며 “유흥시설의 영업이 재개될 경우 지난해처럼 유흥업소발 집단감염이 발생할 우려가 적지 않다”며 거듭 협조를 요청했다.
/김다란 기자 kdr@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