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만녹색연합 “고로 공정개선 이행여부 공개해야”

배출시설변경 신고서 담은 대체삭감 사업계획 등 책임 다해야

(사)광양만녹색연합이 포스코 광양제철소 고로 공정개선 이행 여부에 관한 자료를 비공개에 대해 전남도와 포스코를 강력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광양만녹색연합은 지난 18일 성명을 발표하고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제출한 배출시설 변경신고서와 오염물질 저감 사업계획 및 대체삭감 시설개선 세부내용 등을 정보공개 청구했다”며 “그러나 전남도는 광양제철소의 고로 설비 관련 내용 일체는 정보공개 시 기술유출을 야기할 수 있음에 따라 회사의 경영, 영업상의 이익을 해할 우려가 있으므로 비공개를 요청함에 따라 자료를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충남도는 2020년 12월 현대제철이 제출한 배출변경신고 내역을 공개해 환경부 민관협의체 결정사항 준수 및 제철사의 공정개선 이행여부 등을 도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제철소 환경개선, 지역발전 등 현안과제에 대한 구체적 해소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덧붙였다.

이 단체는 또 “일 년 반이라는 시간동안 포스코가 고로 브리더 공정개선을 위한 노력은 이었는지 방지시설 기술개발에 대한 결과는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고로 공정개선 이후 실질적인 오염도는 얼마나 낮추었는지 개선결과를 찾아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따라서 “포스코는 지역에서 환경문제에 대한 비판이 있을 땐 신뢰할만한 자료와 근거로써 사실을 확인시키고 공식적인 입장을 발표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선 제철소 운영과정에서 환경오염을 유발시키고 지역민들에게나 노동자들에게 영향을 주고 있음을 사회적 책임과 인정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 나아가 “경제적 손실을 우려하여 공정개선을 조건으로 행정처분이 면죄되고 향후 브리더 개방을 허가받기 위해 배출시설변경 신고서에 담은 이행계획 및 대체삭감 사업계획 등을 공개하고 그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부취재본부/최연수 기자 karma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