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인, 특정 협력업체와 공모

“한전KDN, 중소기업 기술도용·사업권 갈취했다”
청원인, 특정 협력업체와 공모
낙찰비리 등 다수 의혹 제기
KDN “국민청원 관련 감사 중”
 

한전KDN이 인천의 한 중소기업의 기술을 도용하고 사업권을 갈취했다는 의혹이 국민청원에 제기됐다. 청와대 국민청원 인터넷 게시판 캡처.

한전KDN이 중소기업의 기술을 도용하고 사업권을 갈취했다는 국민청원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19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따르면 최근 ‘제3자를 통한 공기업 한전KDN의 중소기업의 아이디어 및 기술도용과 사업권 갈취를 막아주길 바란다’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다.

인천 서구에서 중소기업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힌 A청원인은 “한전KDN은 지난해 5월 당사를 먼저 찾아와 스마트시티에 들어갈 아이템을 찾는다”며 “당사가 2018년부터 연구개발 중이던 스마트펜스라는 아이템이 적격이라면서 공동개발하자고 접근했다”고 밝혔다.

청원인은 “한전KDN은 제한 공개경쟁 입찰이라는 형식을 거쳐야 한다”며 “입찰가격을 써 내라고 한 다음, 자신들의 협력업체인 B업체에게 낙찰시켜 당사의 아이디어와 기술을 한전KDN의 소유로 하려고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내부 사정을 모르는 점을 악용해 공기업이라는 우월적 지위와 합법적 절차를 가장해 사업권 정보를 취득한 후 이를 내부 협력업체와 공모해 사업권 갈취를 한 지능적이고 교묘한 사례이다”고 비난했다.

청원인은 또 한전KDN이 사업을 갈취하려 했다는 주장도 제기했다.

청원인은 “지난해 8월 인천서구청에서도 설치 제안을 받아 청라국제도시역을 스마트펜스 사업지로 삼고 있었다”며 “한전KDN은 인천 서구청을 소개해 달라고 한 후 이 지역에서의 스마트 펜스 사업을 특정한 입찰공고를 냈지만, 낙찰가격을 이유로 당사를 비낙찰시키고 협력업체 B업체를 낙찰자로 공고했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청원인은 사업 아이템 뿐 아니라 별도로 추진하던 인천 청라국제도시역에서의 사업권도 갈취당하고 있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특히 한전KDN이 기존에 알고 있던 B업체가 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하는 등 낙찰 비리 의혹을 제기했다.

청원인은 “한전KDN이 기존부터 알고 있던 B업체에게 당사가 한전KDN 내부절차용으로 제공한 기술 등의 모든 정보와 낙찰가격을 미리 알려주는 방식으로 당사의 모든 것을 지능적으로 갈취한 것으로 보인다”며 “B업체 역시 이를 공모했다는 합리적 의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이에 한전KDN 관계자는 “이번 국민청원에 대해 감사가 진행 중”이라며 “아직 사안이 파악되지 않고 있는 만큼 정확한 내용을 말해줄 수 없다”고 밝혔다. 중·서부취재본부/김영창 기자 seo@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