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노동자 근무환경 개선 대책 마련을

설 명절을 20여일 앞두고 택배노동자들이 살인적인 근무환경 개선을 또 다시 요구하고 나섰다. 분류작업 인력비용 지원, 심야배송 중단 등의 요구가 수용되지 않으면 오는 27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하겠다는 것이다. 전국택배노동조합 호남지부는 지난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택배노동자들의 과로사 문제가 사회적 화두에 오르면서 택배업체들이 대책을 발표했지만 여전히 과로사가 발생하고 있다”며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택배노동자들의 하루 평균 노동시간은 12.7시간이며 월 평균 근무일은 25.6일에 달한다고 한다. 이 때문에 과로에 따른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해 12월 7일 부산에서 롯데 택배 기사가 배송 도중 뇌출혈로 쓰러진 데 이어 같은 달 23일에는 수원에서 롯데 택배 기사가 출근 중 쓰러져 사망했다. 지난해 12월 14일과 22일, 올해 1월 12일에도 수도권의 한진 택배 기사 3명이 각각 뇌출혈로 쓰러졌다.

택배 노동자의 과로사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자 택배 회사들은 심야배송 중단과 배송물품 분류작업 인력 투입 등을 약속했다. 하지만 택배노조는 대책은 말 뿐이며 택배회사들이 약속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다고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택배물량 폭주를 고려할 때 분류작업 인력 투입은 미미하고, 심야배송도 여전하다는 것이다. 택배노조는 분류인력 투입과 그에 따른 비용을 택배회사가 전액 부담할 것, 야간배송 중단과 지연배송 허용, 택배 요금 정상화 등을 요구하고 있다.

본격적인 설 명절 배송이 코 앞에 다가오는데 택배노조가 총파업에 나설 경우 물류 대란도 우려된다. 대기업 계열 택배회사라면 인력 투입에 속도를 내 헛약속만 남발했다는 비난에서 벗어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 정부도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에 적극 나서 이번 설 연휴를 계기로 택배 대란도, 택배노동자의 과로사도 없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