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장관 교체...문화사업 현안 차질 안된다 <아특법·옛 도청 복원사업>
민주당 텃밭 사업 관심 기대속
경험 전무 ‘현안 놓칠까’ 우려
“현 정부 기조대로 진행되길”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임자로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내정되면서 지역 문화계와 시민사회단체에서는 ‘기대반 우려반’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사진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전경.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제공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교체로 지역의 중요 문화사업 추진이 차질을 빚지 않을까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일 박양우 문체부 장관의 후임으로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내정했다. 황 후보자는 국회 청문회를 거쳐 빠르면 2월께 임명장을 받을 전망이다. 황 후보자 내정과 관련 지역문화계와 시민사회단체에선 ‘기대반 우려반’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먼저 전남 목포 출신으로 알려진 황 내정자가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텃밭인 지역의 문화사업 현안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가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야당인 국민의힘이 서울시장 보궐 선거 등을 앞두고 호남구애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의 주요 문화사업을 포함한 현안 챙기기를 더욱 공고히 하지 않겠냐는 것이다.

반면 문화관련 경력도 없는 황 내정자가 지역의 목소리를 잘 이해할 수 있을까 하는 불안감도 나온다. 지역 출신인 박양우 장관 체제에서도 답보 상태에 머물렀던‘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아특법 개정안)’ 통과와 ‘옛 전남도청 복원사업’ 등 현안이 제대로 추진될 수 있을지에 대한 의구심이다.

아특법 개정안의 경우 당초 예정된 1월 임시국회 통과가 불발되면서 아시아문화도시 ‘광주’를 이끌어 가고 있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문화전당) 올해 사업 추진 혼선이 야기되고 있다. 문화전당과 아시아문화원을 국가조직으로 일원화 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아특법 개정안은 지난해 12월 임시 국회에서 야당의 반대로 처리되지 못해 오는 2월로 연기됐다. 이에 조직 일원화 작업은 시작도 못하고 있다. 또 2월에 처리된다 하더라도 사업 수행기간이 미뤄져 올해 예산 679억원 중 사업기간 부족으로 상당 부분이 불용 처리될 전망이다.

5·18민주화운동 최후 항쟁지인 옛 전남도청 복원사업에도 힘을 실어줄 지 관심이다.

박양우 장관은 지난해 5·18 40주년 기념식 직후 복원사업에 대한 적극 지원을 약속한 바 있다. 당시 박 장관은 도청복원지킴이 어머니들과의 만남을 통해 “복원사업을 통해 5·18민주화운동 영령들의 넋을 기리고 민주화운동의 성지로서 가치를 공유할 수 있게 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복원사업은 지난해 11월 옛전남도청복원추진단의 ‘복원 공간 전시 기본계획 용역’ 중간보고서 발표 이후 현재 이렇다할 진행 과정을 발표하지 않고 있다.

지역 문화·시민단체 관계자는 “아특법 개정안은 지역적 미래의 절심함이 담겨 있는 법안인데 야당이 비정상적인 몽니를 부리고 있는 상황에서 신임 장관이 지역의 목소리에 얼마나 귀 기울여줄까 하는 걱정이 앞선다”라고 말했다. 이어 “복원사업도 대한 윤곽은 나왔지만, 기본계획 용역 중간보고일 뿐 첫 삽도 못 뜬 상태에서 의지했던 인물이 교체돼 불안한건 사실”이라며 “‘적극 지원하겠다’라는 현 정부의 기조대로 무탈하게 복원사업이 진행되길 바랄 뿐”이라고 덧붙였다.
/정희윤 기자 star@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