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 목소리·일생 회복 우선” 강조

강은미, 김종철 정의당 전 대표 성추행 사건 사과
“피해자 목소리·일생 회복 우선” 강조
“근본적 변화 위한 뼈 깎는 노력할 것”
 

정의당 강은미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김종철 전 대표 성추행 사건으로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연합뉴스

정의당 강은미 원내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김종철 전 대표의 성추행 사건에 대해 사과했다.

이날 강 원내대표는 “김 전 대표의 성추행 사건으로 큰 충격과 심려를 끼치게 된 것을 깊이 사과드린다”면서 “정의당은 어제 오전 대표단과 의원단 연석회의를 통해서 충분한 토론을 했고, 당의 징계 절차에 따라 김 전 대표를 중앙당기위원회에 제소하고, 당규에 따라 대표 직위를 해제했다”고 전했다.

특히 김 원내대표는 “무엇보다 우선이 되어야 할 것은 처음도 마지막도 피해자의 목소리와 일상의 회복이다”고 강조했다.

그는 “성폭력, 인권 문제에 있어서 우리 사회 변화를 만들어 가고자 했던 정의당에서도 문제는 여과 없이 드러났다”면서 “정의당에게 무한한 관심과 애정을 보내주신 국민 여러분들께 말로 설명하기 힘든 고통과 좌절감을 안겨 드렸다는 것에 죄송하다”고 말했다.

이어 “정의당의 부단한 노력에도 조직문화를 바꾸지 못했다”면서 “밑바닥부터 근본적인 변화를 위해 뼈를 깎는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김 원내대표는 “피해자는 우리당 장혜영 의원이다. 장 의원의 용기와 공동체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철저한 쇄신의 노력을 하겠다”면서 “가해자가 어떤 직위와 위치에 있음에 상관하지 않고 무관용 원칙에 따라 사건을 해결해 나가겠다는 정의당의 원칙은 변함없이 지켜나갈 것이며 우리 사회의 새로운 기준도 만들어 가겠다”고 덧붙였다. 서울/임소연 기자 l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