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연구원, RE300 구축 사전용역 입찰 공고

‘호남 에너지경제공동체’ 프로젝트 첫 발 뗀다
민주연구원, RE300 구축 사전용역 입찰 공고
광주시·전남·전북·민주당 시·도당 공동발주
재생에너지 ‘선도’…호남 미래먹거리 ‘한 뜻’
 

광주와 전남·전북을 아우르는 호남권 메가 프로젝트 ‘호남 에너지경제공동체 사업’이 첫 발을 뗀다.

26일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에 따르면 민주연구원은 전날 ‘호남 초광역권 에너지경제공동체 RE300 구축’ 사전용역 입찰 공고를 내고 사업자 모집에 들어갔다.

공고기간은 2월 3일까지며 최종 입찰 업체는 5일 선정될 예정이다.

용역 사업비는 1억 9천만원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민주연구원과 민주당 광주시당·전남도당·전북도당이 각각 2천500만원을, 광주시·전남도·전북도가 각 3천만원을 분담했다. 용역기간은 3개월이다.

호남 3개 지자체와 지역 정치권이 ‘미래 먹거리’ 발굴을 위해 한 마음으로 공동용역에 나선 것은 상당히 이례적이다.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까지 ‘맞손’을 잡으면서 예산 확보와 지방 균형발전 차원의 프로젝트 추진에 힘이 실릴 것으로 예상된다.

용역은 2050년 탄소제로를 달성하기 위해 태양광, 해상풍력 등 재생에너지 입지와 환경이 우월한 호남이 선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기획됐다.

호남은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20%까지 확대한다는 문재인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이미 초과 달성했다. 지난 2019년 호남의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은 27.8%에 달한다.

‘호남 초광역권 에너지경제공동체 RE300’ 구축은 호남이 사용하는 전력을 태양과 풍력 같은 재생에너지로 100% 전환하고 남은 부분을 다른 지역에 공급하자는 구상이다.

2030년까지 지역 내 총 전력 소비 100%를 ‘재생 에너지’로 충당하고 2050년까지 200%를 추가 생산해 타 지역에 송전하자는 것이다.

이를 통해 에너지 자급률을 제고하고 지역에서 생산된 재생에너지 소득을 보장해 호남의 ‘미래 먹거리’로 만들겠다는 게 핵심이다.

앞서 이 프로젝트를 최초 제안한 송갑석(광주 서구갑)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그린뉴딜’정책에 발맞춘 호남의 발전 동력에 대한 해답을 ‘재생에너지’에서 찾았다.

수 개월 전부터 광주와 전남·전북 지역 의원들과 만나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추진이 본격화됐다.

송갑석 의원은 “그린뉴딜 사업이야말로 호남의 미래먹거리로 가장 적합하며 우리나라가 ‘2050년 탄소제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호남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다”며 “세계적 화두인 재생에너지 확대를 호남의 기회로 삼고 능동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광주·전남·북이 하나로 뭉쳐 비전을 만들어가자는 데 지역 정치권과 지자체 등이 뜻을 함께하게 돼 용역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정세영·임소연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