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미래 동력 이끌 신안 해상풍력사업

세계 최대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을 위한 ‘전남형 뉴딜 사업’이 지난 5일 전남 신안에서 첫발을 뗐다. 문재인 대통령과 부처장관, 국회의원, 지역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행사는 현 정부의 최대역점사업인 한국판 뉴딜 추진을 위한 ‘지역균형 뉴딜 1호’ 행사였다.

전남도가 밝힌 해상풍력 사업은 총 48조 5천억원이 투입되며 신안 임자도 30㎞ 해상 일대에 해상풍력발전단지와 풍력 발전기 생산·조립단지가 구축될 예정이다. 원전 8기에 맞먹는 8.2GW 규모로 2030년까지 완공되면 단일단지로는 세계 최대이며, 세계 해상풍력 강국 톱 5에 진입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노사민정 협약식’도 함께 열려 주민고용과 이익 공유를 핵심으로 하는 ‘전남형 상생일자리’추진이 급물살을 탈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됐다. 한화건설과 두산중공업은 2조 5천억원에 달하는 투자계획을 발표했고 다른 민간업체, 지역주민의 참여로 조성된다는 점이 주목을 받고 있다. 지역주민이 협동조합을 구성해 발전사업에 참여하고 이익을 공유한다는 점 또한 눈길을 끌었다.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도 큰 강점이다. 대통령이 직접 참석했고 지역균형 뉴딜 1호라는 점이다. 해상풍력이 들어설 입지조건도 큰 장점이다. 신안을 중심으로 하는 전남 서남해안은 평균 수심이 40m 미만으로 얕고 풍속도 평균 7.2m/s로 적절해 우수하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여기다 지역 주력산업인 조선·철강산업과도 연관성이 높아 대규모 단지로는 최적지다.

이날 브리핑에 나선 김영록 전남지사는 “‘탄소중립 2050 달성’ 등 전남형 뉴딜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대한민국의 새로운 100년 건설에 전남이 앞장서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제 첫발을 뗀 신안해상풍력단지는 전남을 넘어서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을 견인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