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형구 작가의 야설천하(野說天下)- <제4화>기생 소백주 (78) 거안제미(擧案齊眉)

<제4화>기생 소백주 (78) 거안제미(擧案齊眉)

그림/정경도(한국화가)
그림/정경도(한국화가)
정씨부인의 그날 밤의 재치 있는 지략으로 홍수개의 간악한 흉계는 수포로 돌아갔고 옹기장수 부부는 옹기를 잘 팔고 무사히 집으로 돌아갔다. 사람은 역시 생긴 것이 중요한 게 아니었다. 옹기장수 아내의 빼어난 미모는 자칫 참혹한 화(禍)를 불러일으킬 번하였으나 못생긴 정씨부인의 지략은 그 참화를 막을 수 있었다.

‘미인과 바보는 형제간’ 이는 영국 속담이고, ‘미인이란 보는 것이지 결혼할 것은 아니다’ 이는 유태인의 사고방식이다. ‘잘생긴 여자는 어리석다! 못생긴 아내의 집 앞 텃밭은 집안의 보배다!(丑妻近地家中寶)’ 이는 고대 중국의 속담인데 고대 중국인들도 미인을 좋아하면서도 항상 경계의 대상이었다. 여인의 미색에 눈이 멀어 인생을 망치고, 나라를 망친 사례가 부지기수이기 때문이다.

빼어난 미모를 가졌다는 말희, 포사, 달기, 조비연, 서시, 양귀비 등은 나라를 망하게 한 요물 즉 경국지색(傾國之色)으로 불려졌다. 일반 사람들보다 외모나 능력이 월등히 뛰어나다는 것은 커다란 장점이고 잘 먹고 잘 살 수 있는 참으로 유리한 조건이기도 하지만 결국 그것 때문으로 천 길 낭떠러지 나락에 떨어져 침몰해 버리는 것이 자연의 이치다. 높은 산은 무너지게 되어있고, 깊은 강은 결국 메꿔지게 되어있다. 오직 시간문제일 뿐이다. 높이 되었다고 많이 가졌다고 우쭐거리거나 자랑마라. 무너지는 고통은 높이 오른 자의 몫이고, 망하는 고통은 많이 가진 자가 겪어야할 필연적인 노정이다. 아무도 그것을 피해 갈수 없다는 것을 뛰어난 현자(賢者)는 알기에 높이 오르려 하지도 않았고, 많이 가지려 하지도 않았고, 특히 난세(亂世)에는 힘이 없고 능력이 부족해 어지러운 세태를 바로 잡을 수 없다고 판단되면 고요히 초야에 묻혀 맑은 뜻을 간직하고 수양하며 숨어 살줄 알았던 것이다.

중국의 4대 추녀(醜女)는 덕행(德行)이 높은 현자(賢者)로 통했다. 남들보다 외모가 못나고 능력이 모자라 재물이 부족해 가난한 자는 그 나름대로 숨은 재주와 장점을 가지고 있기도 하는 것이다. 황제 헌원씨의 넷째 부인 모모는 못생겼으나 현명한 여인으로 통했고, 전국시대의 종리춘은 못생겼으나 왕에게 제나라의 문제점과 해결책을 잘 제시해 무염군에 봉해졌고 나중에 황후가 되었다. 그리고 끼니때마다 남편에게 밥상을 눈썹 위로 들어 올려 남편을 잘 받들어 모신 거안제미(擧案齊眉)의 주인공 동한시대의 양홍의 아내 맹광 또한 얼굴이 검고 몸집이 큰 못생긴 여자였다. 동진시대의 허윤은 완덕위의 딸에게 장가간 첫날밤 아내가 될 완씨가 얼마나 못생긴 추녀였던지 그 용모를 보고 놀라 신방을 뛰쳐나왔다고 한다. 그러나 그 완씨의 덕행을 보고는 백년해로(百年偕老)했다.

삼국지의 제갈공명의 아내 또한 추녀로 통했다. 세간에는 ‘제갈공명의 아내 고르는 법을 흉내내지마라! 바로 아승(阿承-황승언, 면남지방의 명사(名士))의 못난 딸을 얻게 된다!’는 말이 돌았고, 종종 웃음거리로 삼았다. 그러나 천하삼분지계(天下三分之計)나 군수품 수송에 유용하게 썼던 목우(木牛)도 바로 그 못생긴 아내의 지혜였다지 않은가! ‘사내들이여! 어찌 여인의 외모만 보고 눈이 멀어 인생과 세상을 망치고 그 깊은 덕행을 보지 못하는가!’ 하고 세상은 꾸짖고 있는 것이다. <계속>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