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영산강 생태복원 본격 착수
종합계획 연구조사용역 착수
‘영산강위원회 2차회의’ 개최
최적 해수유통안 도출 기대

전남 나주시는 최근 영산강생태복원 민관공동위원회 영산강 위원회 제 2차회를 가졌다. /나주시 제공

전남 나주시는 국내 4대 강(江) 중 하나인 ‘남도의 젖줄’ 영산강 생태 복원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 수립에 본격 착수했다고 7일 밝혔다.

나주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영산강 환경·생태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을 위한 민관공동위원회 ‘영산강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개최했다.

영산강 생태복원 정책과제는 매년 녹조, 악취, 수질 오염 등 심각한 환경 문제를 반복적으로 야기하는 영산강 생태 현안에 대한 실질적인 대안 도출을 위해 수립한 나주시 5대 선도정책과제 중 하나다.

앞서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낙동강 하굿둑을 비롯한 국내·외 하굿둑 개방 사례를 통해 1981년 건설된 목포 하굿둑 개방에 따른 최적의 해수유통 방안을 마련하고 영산강과 영산호를 생명이 살아 숨 쉬던 자연 모습 그대로 복원, 지역의 새로운 성장 동력 자원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이번 2차 회의는 민관공동위원회 상임위원장인 강인규 나주시장과 공동위원장인 전승수 전남대 지구환경과학부 교수를 비롯해 박종기 전 국회환경포럼 정책자문위원, 배삼태 전 가톨릭농민회 전국본부회장, 이정식 전 국회환경포럼 정책자문위원, 박규견 민관공동위원회 정책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위원회는 정책 과제 수행 밑그림인 ‘영산강 생태복원 종합계획 연구조사용역’ 착수와 관련해 각계 전문분야 풍부한 경험과 학식에 기반한 의견 제안과 세부 과제를 논의했다.

이번 연구조사는 ‘영산강 권역의 수질 및 생태환경에 대한 기초자료 수집’, ‘수치모델을 이용한 해수유통 영향 예측’, ‘국내·외 해수유통에 의한 하구생태계 복원사례 분석’ 등을 추진한다.

특히 해수유통 시나리오 수립 시 농경지 염분 침투 등 예상되는 문제점에 대해 예측, 분석하고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한 최적의 해수유통안을 도출할 방침이다.

아울러 중앙부처·지자체·전문기관·학계·시민단체를 총망라한 민관거버넌스를 구성하고 영산강 생태복원이 차기 대선국정과제에 채택될 수 있도록 민관산학 협력 체계를 구축해가기로 했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영산강 복원의 대장정을 위해 영산강 유역권 광역, 기초지자체 뿐만 아니라 환경·시민단체와 광역 거버넌스를 구성해 근본적인 대안을 마련하겠다”며 “영산강이 바다를 통해 넓은 세계와 교류하고 소통하며 선진 문물을 받아들였던 것처럼 오늘날 영산강 생태복원이 지역 발전의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나주/정도혁 기자 vsteel@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