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다문화학생 교육 차별 없다
‘다문화교육 진흥 계획’ 수립 추진
문화 다양성 기반 교육환경 조성

전남교육청이 지역 다문화 학생들의 성장을 돕기 위한 일환으로 다양한 ‘다문화 교육지원 대책’ 마련에 나선다. /전남교육청 제공

전남교육 현장서 다문화 학생들이 공평한 교육기회를 보장받을 수 있는 ‘다문화교육 지원 대책’이 추진된다.

전남도교육청은 최근 이 같은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하는‘2021 전남 다문화교육 진흥계획’을 확정해 현장에 전달했다.

전남 다문화가정 학생 수(2020년 4월 1일 기준)는 전년비 184명(0.25%) 증가한 1만701명으로 전체 학생 수의 5.18%를 차지한다. 이는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가장 높다. 최근 5년 간 전남 전체 학생 수는 약 12% 줄어든 반면, 다문화가정 학생은 28% 늘어나는 등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이주 배경 및 현장의 수요 또한 다양화하고 있다.

이에 전남교육청은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차별받지 않고 사회 안에서 당당하게 살아가도록 지원하기 위해 다문화교육진흥위원회 심의를 거쳐 ‘2021전남 다문화교육 진흥 계획’을 수립했다.

먼저 학교 다문화교육 활성화, 교원 다문화교육 역량 강화, 문화 다양성 기반 교육환경 조성 등을 통해 ‘모든 구성원의 다문화 감수성’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학교의 모든 구성원 대상 연간 2시간 이상 다문화 이해 교육을 의무화하고, 다문화교육 정책학교를 59개교 지정·운영키로 했다. 또, 교원별 맞춤형 연수 및 방법의 다양화, 다문화 학부모의 자녀교육 역량 함양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공평한 교육 기회 보장의 맞춤형 교육 지원 확대’를 통해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생활 조기적응도 돕는다. 이를 위해 중도입국생 중심이었던 유아 언어발달 지원을 다문화가정 전체 유치원생으로 확대해 전수 진단검사를 통해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입국초기 학생이 많은 9개 학교에 다문화교육 특별학급인 ‘한국어학급’을 설치했다.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 활성화, 행·재정적 지원 및 불합리한 제도나 규정 보완에도 힘을 쏟는다. 전남다문화교육지원센터의 역할 확대 등 ‘학교 현장 중심의 다문화교육 지원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전남교육청은 이러한 계획 수립을 위해 다문화가정 학생의 유형별, 성장주기별 의식 및 원격학습, 가정학습 환경 등의 제반 실태를 조사한 데 이어 TF협의회 운영, 현장의견 수렴, 전년도 운영 성과분석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했다.

범미경 전남교육청 혁신교육과장은 “다문화가정 학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에서 다문화교육에 대한 촘촘한 지원으로 교육 사각지대를 없애겠다”고 말했다.
중·서부취재본부/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