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군, 다문화가족 지원 강화

‘무안군가족센터’ 역할 톡톡

무안군가족센터는 다문화가족의 관계증진 및 한국 사회 조기정착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무안군 제공
전남 무안군가족센터(이하 ‘센터’)는 여성가족부 지정 가족복지 전문기관으로 무안군의 모든 가정에 행복과 웃음이 꽃피는 행복의 콜센터로써 지역사랑방 역할을 톡톡히 해 오고 있다.

센터는 2009년 약 600여명의 결혼이주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지원센터로 첫 문을 열고 다문화가족의 관계증진 및 한국 사회 조기정착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다.

지난 2019년부터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뿐만 아니라 9만 군민 가족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건강가정지원센터와 함께 운영하면서 무안군 가족센터로 새롭게 통합 운영되고 있다.

또 다문화가족의 학령기 자녀에 대한 부모·자녀관계 향상, 사회성 발달 및 미래설계 지원 등 자녀 40명에게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다문화가정 방문교육 60명, 다문화가족 사례관리 20가정을 비롯해 약화된 가족에 대한 돌봄 서비스 지원, 가족 유형 특성에 맞게 맞춤형 가족기능 강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건강가정지원센터 기능 강화를 위해서도 건강한 부부관계 증진을 위한 무안행복 부부학교를 2019년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도 3기 15가정 30명을 모집해 무뎌진 결혼생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으며, 가족지원서비스 확대 및 생애주기별 맞춤형 서비스 강화를 위해 가족 상담을 상설 운영하고 있다.

김산 무안군수는 “기존의 노후되고 협소한 무안군 가족센터를 새롭게 이전 함으로써 모든 군민들이 한 곳에서 공동돌봄은 물론 여가·복지·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복합커뮤니티의 장으로 만들어 가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무안/정태성 기자 ct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