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광주시 지방대학 위기 대응 성과 기대한다

지방대학의 신입생 정원 미달이 현실화되면서 지자체가 대책마련에 나선 것은 그 심각성의 정도를 반영한다 하겠다.

광주시의 경우 시와 교육청, 대학이 참여하는 협력단을 꾸리기로 했다. 협력단은 대학의 위기를 지방자치 영역으로 끌어들여 신입생 모집과 학사 운영, 취업까지 전 과정에서 기관별 정책과 지원을 총괄 관리할 방침이라 한다.

작년 4월 기준 광주에는 종합대학 11개와 전문대 7개 등 27개 대학에 8만450여명이 재학 중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올해 신입생 모집에서 전남대도 일부 학과 정원 미달이 현실화되면서 수도권으로 인재 유출과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정원 미달이 더 분명해졌다. 이 같은 현상은 다른 지역도 예외가 아니어서 지방대학위기에 따른 파장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2,3년 뒤에는 전국 70개 이상 대학이 폐교하고 학령인구가 적은 남쪽에서 시작해 벚꽃 피는 순서대로 대학들이 문을 닫을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지방대학의 위기는 곧 지역의 붕괴를 의미하는 것이고 대학의 폐교는 학습권 침해와 일자리 감소, 인재 양성 미흡으로 이어지기 마련이다. 이같은 결과는 결국 지역산업과 경제 황폐화를 초래할 것이다.

현재 수도권 대학 역시 이 같은 지역의 위기의 파장에서 자유로울 수가 없다. 아직은 결원이 발생하면 지방에서 편입생을 받아 채워 나간다지만 지역대학이 무너지면 이 마저도 불가능해진다.

지역 또한 대학이 없으면 제대로 혁신하기 어렵고 발전도 불가능하다. 정부나 지자체가 현 상황을 대학에만 맡기고 뒷짐지고 있어서는 안되는 이유다. 광주시의 이번 지방대학 위기 대응책이 빈틈없이 짜임새있게 추진돼 큰 성과를 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