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동부권 상의, 익산~여수 KTX 전용선 건설 촉구

2시간대 교통망 구축으로 광양만권 활성화

전남 여수와 순천, 광양지역 상공회의소가 익산~여수 간 전라선 KTX 전용선 건설을 정부에 공동 건의했다.

24일 여수상의에 따르면 이들 상의는 전라선 KTX 전용선 건설을 위한 건의서를 국토교통부, 국회, 전남도, 여수시 등 관계부처에 전달했다.

이들은 건의서에서 “여수·순천·광양을 중심으로 하는 광역 광양만권은 매년 2천만명 이상 관광객이 방문하는 전국 대표 관광 지역이자 여수·광양 산업단지는 최근 3년 평균 생산액이 80조를 넘는 등 활발한 산업 활동이 이루어지는 도시”라고 밝혔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전라선(익산 ~ 여수)은 고속철도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인 150km/h의 수준의 속도로 운행하고 있다”며 “물리적 거리에 비해 수도권 도달 시간이 지나치게 길다는 것이 광양만권의 실정이다”고 설명했다.

이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 ~ 2030)에 전라선(익산 ~ 여수) KTX 속도개선 대책으로 KTX 전용선 건설 계획을 적극 반영해 달라는 것이다.

현재 전국 어디든 KTX를 타면 두 시간 내 서울에 도착할 수 있지만 서울~여수 구간만 전국에서 유일하게 3시간이 넘게 소요되고 있다.

이들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전라선 KTX전용선 건설계획이 확정되면 광양만권의 새로운 동력이 확보될 것”이라며 “서울 ~ 여수 간 2시간 내 생활권 형성으로 물리적 접근성 뿐 아니라 심리적 접근성 또한 대폭 개선되고, 광양만권의 경제 활성화 효과도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앞서 여수상의는 2019년 5월 광주송정 ~ 여수 간 KTX 복선 전철화 사업과 수도권 - 여수엑스포역 간 운행 횟수 확대를 건의한 바 있다. 동부취재본부/장봉현 기자 coolman@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