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놀이’보다 ‘방역’이 먼저다

전남 지역 곳곳에 봄꽃들이 만개하면서 상춘객들이 몰려들고 있어 코로나 방역을 걱정하는 일선 자치단체들의 고민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더군다나 최근 5일새 전국적인 코로나 19 발생 건수가 500명을 넘어서면서 확산세가 꺾이기는 커녕 되레 급증세로 돌아서면서 방역당국의 긴장감은 극에 달하고 있는 실정이다.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상춘객들을 마냥 통제할 수 만은 없지만 방역망 걱정에 봄 축제 취소는 불가피한 현실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이같은 상황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반복되면서 전남 지역경제는 또다시 빨간불이 켜졌다. 올들어 전남 22개 지자체에서 열릴 예정이던 115개 축제 가운데 무려 109개가 이미 취소 결정이 내려졌다. 전남의 대표축제들인 광양 매화축제를 비롯 구례 산수유꽃축제, 여수 영취산진달래체험행사, 장성 빈센트의 봄 축제·황룡강 홍(洪)길동무 꽃길 축제, 함평 나비축제 등이 전면 취소됐다.

지역 축제 취소는 곧바로 지역경제 침체라는 악순환의 연결고리이며, 이는 농어민의 피해로 직결된다는 점에서 지자체의 고심이 커지고 있다. 단적인 사례가 지난 2019년 함평의 나비축제를 보면 잘 알 수 있다. 함평군 자료 결과 축제기간 입장객은 31만 666명으로 집계돼 입장료 수익만 9억 5천여만원에 달했고 농특산물 매출은 4억 255만원 등을 포함해 각종 수입 액수는 10억 1천 100만원에 이르렀다.

설상가상으로 각 지자체는 몰려드는 상춘객으로 인해 방역비 증가라는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영암군의 경우, 6개반 11개팀의 특별 종합대책반을 편성하고 1천 500여명을 투입해 관광지 특별 방역활동에 행정력을 쏟고 있다. 다른 지자체도 상황은 별만 다르지 않다. 결국 방역당국과 상춘객들이 힘을 합쳐 코로나 종식이 이뤄질때 만이 유일한 해법임을 다시한번 강조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