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 우이도 백서향 군락지 재조명
토종 자생식물‘백서향 섬’ 조성 추진
진한 향 보유·관광 자원 개발 계획

신안군이 우이도를 백서향의 섬으로 변경을 추진한다. 사진은 백서향 꽃 모습. /신안군 제공

‘하얀 모래와 사구’, ‘천연의 숲에 자생하는 토종 식물’로 대표되던 신안 우이도가 백서향의 섬으로의 변신을 추진한다.

우이도 백서향은 연보라색 꽃이 피는 일반 종과는 달리 토종 자생식물이다. 국내 남부 일원에서 드물게 자라고 높이가 1m에 달하며 수명은 30여년이다. 꽃이 귀한 겨울부터 이른 봄까지 새하얀 꽃을 피우고 ‘향기가 천리를 간다’ 해 천리향으로 불리기도 한다.

6일 신안군에 따르면 군은 전라남도 가고 싶은 섬 가꾸기 공모 사업에 선정된 우이도를‘반려동물과 함께 여행하기 좋은 섬’을 기본 테마로 설정했었다. 그러나 반려동물이 차량 또는 선박을 통한 장거리 이동에 의한 멀미를 겪을 경우, 약물과 같은 치료법이 통하는 사람과 달리 동물들의 치료법이 마땅치 않고, 장시간 이동으로 쌓인 스트레스로 인해 소화 불량, 구토 등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 우이도를 ‘백서향의 섬’으로 조성하기로 했다.

‘백서향의 섬’으로의 변경은 최근 우이도 진리마을과 예리 마을을 이어주는 옛 주민생활로에서 희귀종 토종 자생식물 백서향의 군락지가 발견되면서 본격화됐다.

신안군은 앞으로 ‘반려동물의 섬 우이도’를 ‘백서향의 섬 우이도’로 기본 테마를 변경하고 국립공원과 협의를 통해 추진할 계획이다. 또 주민생활로인 달뜬몰랑길, 마을안길 및 주요 도로변에도 백서향을 심을 예정이다.

‘가고 싶은 섬 우이도’의 테마가 오랜 고민 끝에 변경된 만큼 앞으로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전라남도 브랜드 시책사업으로 추진하는 가고 싶은 섬 가꾸기 사업을 선도적으로 추진해 해외 언론이 주목하는 퍼플 섬(반월·박지도), 순례자의 섬(기점·소악도)를 성공적으로 만든 경험이 있다”며 “국내외 관광객이 가고 싶은 꼭 섬으로 상서로운 향기가 나는 우이도를 천리향의 향기가 진동하는 섬으로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신안/박장균 기자 jkjh11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